가정의달 선물로 보청기 알아본다면? 실이측정 피팅 등 꼼꼼하게 따져본 후 진행해야
가정의달 선물로 보청기 알아본다면? 실이측정 피팅 등 꼼꼼하게 따져본 후 진행해야
  • 박순철 기자
  • 승인 2021.04.21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 서울 송파 바른 보청기

[잡포스트] 박순철 기자 = 가정의 달 5월! 가장 먼저 떠오르는 날이 어버이날이다. 언제부터인가 상품권이나 현금이 어버이날 선물 1위로 자리 잡았다. 실용성이나 편리성을 뛰어나지만 사랑 가득한 마음은 전달할 수 없다. 올해 어버이날에는 상품권이나 현금 대신 ‘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 보청기를 선물하는 것은 어떨까. 

실제로 해마다 이맘 때면 난청으로 고생하시는 부모님을 위해 효도선물로 보청기를 선택하는 이들 높아지면서, 보청기 센터를 찾는 이들이 급증하고 있다. 난청은 소리가 잘 들리지 않는 문제로 시작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사회활동 중단, 대인관계의 단절, 가족 간의 갈등이 야기된다. 이로 인해 외로움, 우울감 등이 발생해 삶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노인성 난청의 경우 흔한 노화의 과정으로 치부해 제대로 진단과 치료조차 이뤄지지 않은 경우가 많다. 방치할 경우 이명, 두통, 어지럼증, 집중력 및 기억력 저하, 우울증 등의 원인이 되는 것은 물론이고 심하면 치매로까지 이어질 수 있어 관리가 필요하다.

평소 가족들이 모여 이야기를 하다가 대화를 가끔 놓치거나 몇 번이고 되묻게 된다면 난청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이 때에는 보청기 전문센터를 찾아 전문 청능사로부터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자.

정확한 청력 검사는 필수

난청은 어느 날 갑자기 들리지 않는 돌발성으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대개 서서히 진행되기 때문에 바로 알아채고 조치를 취하는 경우는 드물다. 현재 보청기가 필요한 인구 중 10% 만이 보청기를 착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보청기는 청력을 상실할 경우 회복을 위한 치료방법으로 꼽힌다. 보청기를 착용한다는 것은 부족한 청각을 개선하여 잘 듣게 하는 것 뿐 아니라 노후의 전반적인 생활 적응력을 개선하는데 크게 기여한다. 하지만 보청기는 일종의 재활수단이므로 이를 이용해 ‘잘 듣게 되는 것’이지 ‘청각신경의 기능이 회복되는 것’은 아니다. 특히 최근 일반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저렴한 가격의 증폭기형 보청기는 청력 손실을 더 야기 시킬 수 있기 때문에 구입 시 신중해야 할 것이다.

비싸다고 다 좋은 보청기?

보청기의 브랜드나 가격도 중요하겠지만 난청의 조기 발견과 적기 청각재활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그런만큼 보청기는 반드시 전문센터에서 정확한 청력검사를 통해 올바른 처방을 받아야 한다. 보청기 전문 센터에서의 청력검사가 중요한 이유는 현재의 청력 정도를 정확히 판단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행법상 보청기 판매는 신고제이다보니 비전문 인력에 의한 보청기 판매가 이뤄지는 곳이 많다. 보청기에 대해 잘 모르는 자녀들 역시 청력검사를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인식이 큰 문제다. 청력검사를 위해서는 최소 주위의 환경소음을 20-30데시벨 이하로 차단시킬 수 있는 청력검사용 전문 부스는 물론 실이측정기와 같은 전문적인 검사 장비 및 청각사가 반드시 필요하다. 
 

피팅 실이측정으로 보청기 소리 조절 세밀하게 이뤄져야

의료기기인 보청기를 광고와 브랜드만 믿고 선택했다가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 보청기는 가전제품 고르는 것과 달라서 반드시 전문 청각사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현재 국내 유통되는 보청기는 무려 300종이 넘는다. 이 많은 종류 중에서 부모님께 올바른 제품을 선정하는 게 쉽지 않다. 이를 위해서는 풍부한 임상 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청각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 보청기는 개인의 난청 정도, 유형, 연령 등을 고려하여 착용해야 하며, 개인 청력에 따라 보청기 미세조절이 되어야 한다.  

보청기는 충분한 적응기간도 동반되어야 한다. 보청기는 처음 착용할 때 바로 깨끗하게 들리는 게 아니기 때문에 사후 관리가 중요한 이유이다. 본인에게 적합한 제품을 선정한 후에는 일대일 개인 맞춤 적합과정이 진행돼야 한다. 보청기는 제품이 같더라도 피팅(Fitting) 소프트웨어를 통한 주파수별 소리 이득 값에 따라 만족도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실이측정이란 보청기에서 자신의 귀 환경에 맞게 소리 증폭이 잘 이뤄지고 있는지 확인하는 검사다.  

서울 송파 바른 보청기 오재훈 원장은 “난청이 심할 경우 치매로까지 이어질 수 있어 관리가 필요하다”며 “보청기 구매후에는 귓속에서 실질적인 소리 증폭량 확인을 위한 실이측정(REM)과 1:1 청능 재활 진행을 통해 세밀한 피팅을 제공하는 보청기 센터를 선택할 것”을 강조했다

한편 서울 송파 바른 보청기에서는 미국의 청각기업 6대 메이저 브랜드인 오티콘보청기, 와이덱스보청기, 포낙보청기, 스타키보청기, 지멘스보청기, 벨톤보청기와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있어 최신 브랜드로 국내 최저가 정찰제로 판매 중이다. 청각사와 청능사 등 보청기 전문가들이 상주하며 최상의 청각케어를 선보인다.

자세한 사항은 서울송파보청기 공식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기타 문의사항은 대표번호를 통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