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수강' MBTI검사로 조증·우울증 등 조울증증상 진단법 교육하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무료수강' MBTI검사로 조증·우울증 등 조울증증상 진단법 교육하는 심리상담사자격증
  • 전진홍 기자
  • 승인 2021.05.24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제공
사진 =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제공

[잡포스트] 전진홍 기자 = ‘한국능률교육평가원’ (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애니어그램, MBTI성격유형검사와 같은 심리테스트를 활용해 조증·우울증과 같은 조울증증상 진단법을 교육하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59종 자격증 온라인강의를 누구나 조건 없이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고 밝혔다.

무료수강 방법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 회원가입만 진행해도 자동으로 시험응시료를 포함한 최대 3과정의 강의 수강료가 전액 면제된다. 또한 교재와 시험예상문제를 학습자료실에서 무료로 다운받아볼 수 있어 금전적인 부담 없이 교육을 받아볼 수 있다. 모든 자격증은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4~6주간 진행되는 1·2급 통합 온라인강의로 최종 자격시험 합격 시 동시취득이 가능해 따기 쉬운 자격증을 알아보고 있는 이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온라인을 통해 MBTI S N·T F의 차이와 궁합 등 MBTI검사 및 결과분석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높아지고 있다. 이에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이러한 MBTI성격검사를 활용해 조증증상, 우울증초기증상 등 양극성장애증상과 같은 다양한 부정심리증상을 진단하고 분석해보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자격증 온라인 무료강의를 제공함으로써, 상담능력 및 해당 업무의 전문가로 성장하려는 이들을 돕고자 재능기부·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기획되었다.

MBTI란 심리유형론을 토대로 MBTI정의로운사회운동가·용감한수호자 등 사람의 성격을 16가지 유형으로 분류하는 심리검사의 일종으로 최근 이를 활용한 심리상담 및 성격검사가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 과정은 청소년 우울증·조울증테스트와 우울증검사·자가진단테스트 등을 활용해 부정적인 심리증상을 진단하고 그에 대한 분석법을 배워볼 수 있어 활용도가 높은 미래유망자격증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또한 함께 취득 시 활용하기 좋은 자격증으로 원예활동을 통해 우울장애와 조울증증상 및 기분장애 극복상담에 활용할 수 있는 원예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이 교육 중에 있으며, 이는 HTP검사, 색깔·그림테스트 등 미술활동으로 올바른 감정표출을 도움으로써 감정조절장애 및 충동조절장애 극복을 돕는 미술심리상담사, 색채심리상담사자격증과 더불어 접근성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어 상담업무 역량강화 및 치유프로그램 기획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이 외에도 사춘기증상 자녀의 청소년우울증 극복을 돕는 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 놀이치료기법을 통해 어린이틱장애, 아기자폐증상 극복을 돕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과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은 지적장애, 발달장애 증상을 겪는 특수아동의 소아우울증 완화 및 정서적 성장을 돕는 특수아동지도사와 함께 보육교사·사회복지사자격증 취득자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더불어 음악을 활용해 우울증과 불면증증상 완화를 돕는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이 교육 중에 있으며, 임신·산후우울증과 육아우울증 극복을 돕는 성심리상담사와 가족심리상담사자격증, 남성·여성갱년기증상으로 인한 갱년기우울증 극복을 돕는 부부심리상담사자격증과 노인우울증 및 파킨슨병·치매초기증상 예방을 돕는 노인심리상담사 교육은 가족관계 개선에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어 40·50대자격증 및 노후자격증으로 추천하는 자격증 과정이다.

그 밖에도 인지행동치료기법을 배워볼 수 있어 편집증·조현병증상 등의 망상장애 증상 극복을 돕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자격증, 긍정의 힘을 활용해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증상으로 인한 스트레스성 공황장애 극복을 돕는 외상심리상담사자격증과 긍정심리상담사자격증, 화를 다스리는 법을 통해 화병(홧병)증상 및 충동조절장애 증상 완화를 돕는 분노조절상담사자격증, 다양한 위기극복을 통해 전인적 성장을 돕는 위기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이 개설 되어있다.

한편,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하여 한국직업능력연구원에 정식등록 되어있어 자기소개서와 이력서에 작성가능하며, 아동·청소년상담센터 및 우울증상담센터 창업 시 활용하거나 지역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제공인력으로도 등록이 가능하다. 또한 교육원에서는 TCI검사, 웩슬러지능검사와 다면적인성검사 등 풀배터리검사(종합심리검사)를 알아보고 있는 학부모에게도 조건 없이 무료로 강의를 제공 중에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지원 중인 59종 자격증 온라인강의 무료수강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교육원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며, 네이버톡톡과 카카오톡, 1:1 전화상담문의가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