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교검 ‘무료지원’, 번아웃증후군·직장 슬럼프 극복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제공
한교검 ‘무료지원’, 번아웃증후군·직장 슬럼프 극복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제공
  • 전진홍 기자
  • 승인 2021.06.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미지출처 = 클립아트코리아
이미지출처 = 클립아트코리아

[잡포스트] 전진홍 기자 = 한국교육검정원(이하 한교검)에서 극심한 피로가 불러온 번아웃 증후군, 슬럼프를 겪고 있는 이들을 적극적으로 치유하고 극복하는 방법을 제공하는 심리상담사(등록번호2017-005487)자격증을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번 무료제공 혜택은 누구나 배우고자 하는 의지만 있다면 언제, 어디서든 수강할 수 있도록 온라인 동영상 강의로 무한 제공되고 있다. 현재 발급되는 자격증은 한국교육검정원 내에서 진행되며,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기재가 가능하다.

취업 준비를 앞두고 있는 경력단절여성, 고졸생, 재학생이 대상이 되며, 퇴직을 앞둔 시니어층, 중장년층들의 취미활동 및 특기강화로도 활용도가 높은 편이다. 현재 국비지원 조건이 아니더라도 홈페이지 접속 후 회원가입 시 추천인 코드란에 ‘무료수강’만 입력하면 즉시 시작할 수 있다.

약 50여 종의 자격증을 무료로 제공 중이며 심리상담사, 병원코디네이터, 베이비시터, 방과후지도사 등 취업 과정에 도움을 주고 업무 역량을 높이는데 이바지하고 있다. 모든 자격증은 약 5주간 진행되며 실전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사례를 바탕으로 이론 수업이 진행되고 있다.

그중 번아웃, 슬럼프, 스트레스, 우울증 등 심리적 증상과 증후군 치유를 돕는 심리상담사 양성 과정은 유아부터 노인까지 사회에서 일어나는 갈등과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며 심리학적 방법을 활용하여 치유함으로 건강하고 바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업무를 담당하는 전문가를 말한다.

상담전문가는 성격, 적성, 지능, 진로 및 신체적 정신적 증상 등에 대해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변화를 모색하는 개인에게 심리검사, 상담 프로그램 등을 활용하여 문제 해결을 돕고 지원할 수 있다.

번아웃증후군은 어떠한 일에 몰두하다 신체적, 정신적 스트레스가 계속해서 쌓여 무기력증이나 심한 불안감과 자기혐오, 분노, 의욕 상실 등에 빠지는 증상을 말한다. 슬럼프는 몸 상태가 침체에 빠져 기량이 눈에 띄게 나빠지며, 몸 상태가 회복되면 슬럼프를 탈출했다고도 말한다.번아웃 및 슬럼프는 대화 상대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며 잔업을 지양하며 능동적인 휴식을 병행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또한, 감정 조절이 힘든 사람들을 위한 감정조절상담사(등록번호2019-003395), 분노조절상담지도사(등록번호2017-005468)자격증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감정조절상담사는 우울, 불안, 분노, 무기력 등의 부정적인 다양한 감정들에 대해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조절할 방법을 받을 수 있다. 앞으로 상담지도사로서도 활용할 수 있다.

인지행동치료, 심리상담 및 치료전문가들에게 주목받고 있으며 업무 역량 강화를 위해 사회복지사, 심리상담사, 어린이집 교사들도 도전하는 추세다. 개인적으로 감정을 추스르기 힘들거나, 공감 능력을 키우고자 한다면 일반인들도 대상이 된다.

분노 조절 상담지도사(등록번호2017-005468)과정은 역기능적이고 부적응적인 인간의 본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며, 분노를 적응적으로 표출할 수 있게 하여 주는 상담지도사 양성 과정이다.

자격증 취득 후엔 사설교육기관 강사와 운영자, 기업체, 심리치료 센터에서의 활용이 가능하며 아동, 청소년 상담센터에서 상담 및 교육담당자로서 활동할 수 있다. 또한, 기업 직원 대상으로 심리상담 및 감정 조절 교육가로 활동 준비 시에도 활용할 수 있다.

취업과 활용 범위를 넓힐 수 있도록 미술 심리, 아동심리 등 함께 취득할 시 도움이 된다. 아동미술지도사(등록번호2017-004612)는 아동들이 개방된 미술 경험을 통하여 자기표현과 의사소통을 하며 창의성을 발전시키고 자신 감정이나 시각적 표현을 통하여 창조하고 발전시키는 예술과정으로 미술학원, 홈스쿨 개원, 방과 후 특기·적성 강사 등 도전 범위가 넓어진다….

1급 미술심리상담지도사(등록번호2017-005469)과정은 미술 활동을 통해 감정이나 내면세계를 표현하고 기분 이완과 감정적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방법이다. 심리적 충격을 안겨주는 사건을 경험한 아동들이나 말로써 자신 어려움을 표현하는 것을 꺼리는 어른들에게 유용한 매개체가 된다….

미술심리상담지도사의 경우 장애아, 노인주간보호센터, 장애유아 조기교육실, 소아신경정신과 등 아동미술상담지도사자격증, 심리상담사, 감정조절상담사 활동 범위 한계를 넘어 노인, 성인, 유아 등 치유 대상이 자유롭다는 특징이 있다.

그뿐만 아니라 타로상담전문가(등록번호2020-003668), 마케팅기획전문가(등록번호2020-005562), 병원코디네이터(등록번호2017-002269), 쇼핑몰관리사(등록번호2020-005936), cs강사(등록번호2020-005685) 등 단일 과정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별도로 한교검은 고용노동부에 정식등록된 원격훈련기관으로써 PC 또는 핸드폰으로 법정 의무교육 및 산업안전 보건교육을 PC와 스마트폰으로 제공하고 있다. 법정 의무교육은 5인 이상 상시근로자가 있는 사업장이라면 반드시 들어야 할 필수 교육이다.

한편, 한국교육검정원은 민간자격증 표시의무사항에에 대해 공지하고 있다. 표시의무사항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