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대학교 학부모들, 조직 정비하고 대학 비리 척결 통한 학교살리기 운동 나서
조선대학교 학부모들, 조직 정비하고 대학 비리 척결 통한 학교살리기 운동 나서
  • 구정훈 기자
  • 승인 2021.07.20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관 보완 개정하고 집행부 구성해 본격 행동 나설 준비
"학내자율화 이뤄낸 민주운동권 세력이 이제 대학 구조적 비리 배후로 지목돼"
결의문 내며 무책임한 교육부 비판도

[잡포스트] 구정훈 기자 = 조선대학교 학부모들과 시민들이 부조리한 학사행정으로 무너져가는 대학을 살려야 한다며 협의체를 구성(조선대학학부모협의회)하고 대책 회의를 열어 현 상황을 진단하고 대책을 강구하는 등 행동에 나섰다.

17일 30여명의 학부모들과 시민들이 모여 미비한 협의회의 정관을 보완 개정하고 집행부를 새로 선임하는 등 조직을 갖추고 본격적인 행동에 나설 채비를 마쳤다.

조선대 학부모들이 17일 회의를 통해 협의체를 구성하고 집행부를 마련해
조선대 학부모들이 17일 회의를 통해 협의체를 구성하고 집행부를 마련해 "대학에 만연한 비리를 척결하고 학교살리기 운동에 나서겠다"고 결의문을 발표했다.

새로 구성된 집행부는 재신임된 김행하 이사장을 포함하여 이사7명이 선출되었으며 이사회를 견제할 수 있는 감사에는 황일봉 전 남구청장과 최근까지 광주대 감사를 지낸 김건용 회계사가 선출되어 전문성과 외부 확장성을 갖추었다.

새 집행부는 대책회의에서 "그동안 학부모들과 시민들의 무관심이 현 조선대 사태를 초래했다“라고 진단하면서 "이대로는 안 된다, 최근 교수 11명이 학위 부정에 연루돼 입건되는 등 잇따라 발생하고 있는 대학 비리들의 진상을 규명해 관련자들 책임을 묻겠다"라며 구체적인 활동계획을 밝혔다.

또한 "80년대 당시 민주화 바람을 타고 박철웅 일가의 족벌체제를 몰아낸 학내자율화 운동권 세력이 30년 이상 대학 내에 똬리를 틀고 이제 이무기가 되어서 조선대학을 칭칭 감고 있다"면서 "이들은 대학집행부와 법인이사회, 교육부는 물론이고 국회까지 세력을 구축하고 있다"면서 이들이 조선대 사태의 실질적인 배후라고 지목했다.

이사장에 재신임된 김행하 회장은 "우리 고장의 선대 학부모들이 못 배워서 지배당하고 착취당한 사실을 뼛속깊이 자각하고 '가르쳐야 한다'는 하나 된 마음으로 세워진 자랑스러운 조선대학교를 살리는 길은 이제 또다시 우리 학부모들과 시민들의 몫이 됐다"라며 "민립 조선대학을 다시 새롭게 일으켜 세우자는 책임감을 가지고 행동에 나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끝으로 신임 집행부 대책회의는 결의문 '국민께 드리는 글'을 통해 주무관청인 교육부에 조선대의 특별감사와 무책임한 이사들의 해임을 요청하기로 하는 한편 조선대 구성원의 선거로 선출된 민영돈 총장의 책임 있는 학사행정을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