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발전재단, '제2차 온라인 글로벌 지속가능경영 포럼' 열어
노사발전재단, '제2차 온라인 글로벌 지속가능경영 포럼' 열어
  • 홍승표 기자
  • 승인 2021.08.31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잡포스트] 홍승표 기자 = 노사발전재단은 31일 오후 2시 공덕동 노사발전재단 6층 대회의실에서 '제2차 온라인 글로벌 지속가능경영 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은 최근 UN, OECD 등 국제기구와 국가별 인권경영의 국제 기준 강화와 전 세계적인 ESG 경영 확대에 따라 해외진출(예정) 국내 기업의 인권경영 역량강화를 지원하고자 마련됐다.

포럼은 기업과 인권 실사 가이드라인, 기업 인권 실사 실무절차·사례소개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첫 번째 발제에 나선 이은경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 실장은 '기업과 인권 실사 가이드라인 주요내용'을 주제로 유엔글로벌콤팩트(UNGC) 10대 원칙 및 유엔 기업과 인권 이행지침, OECD 실사 가이드라인에 관한 설명을 진행했다.

이은경 실장은 인권정책 선언 및 내재화, 인권영향평가, 인권경영 시스템 수립 및 이행, 모니터링 및 공시, 고충처리 메커니즘을 소개했다. 또, 기업과 인권에 관한 국내외 동향 및 주요 가이드라인, 실사 단계별 실행방안 및 자가 진단 자율점검표, 관련 글로벌 기업 사례 등도 소개했다.

두 번째 발제에 나선 박정택 김앤장법률사무소 변호사는 '기업 인권 실사 실무절차'와 '국내 인권경영 관련 쟁송사례'를 주제로 진행했다.

박 변호사는 국제 인권 실사 분야에서 권위를 인정받고 있는 덴마크 인권위원회가 제공하고 있는 가이드라인에 기초해 효과적인 인권 실사를 위한 '6단계 실무 절차'를 설명했다. 또, 글로벌 기업의 인권경영 관련 쟁송 사례 및 실무자가 알아야 할 법률적 노하우를 전달했다.

정형우 노사발전재단 사무총장은 "ESG 경영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확장으로, 핵심은 '사람'이며 인권경영이 그 중심"이라며 "노사발전재단은 앞으로도 우리 기업들이 올바른 인권경영 역량 강화를 통해 지속가능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 노력을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