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평구,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 위한 '지역주민욕구조사' 17일부터 실시
은평구,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 위한 '지역주민욕구조사' 17일부터 실시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1.11.17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은평구청
사진=은평구청

[잡포스트] 김민수 기자 = 은평구가 제5기(2023~2026)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을 위한 지역주민욕구조사를 17일부터 실시한다.

지역사회보장계획은 사회보장급여법에 따라 4년 주기로 수립하는 사회보장사업 계획으로 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사회문제를 완화하는 것이 목적이며, 지역주민욕구조사는 지역사회보장계획의 실질 증거자료로 은평구 전반의 사회문제를 확인하는 지역사회보장조사이다.

주로 문제 해결의 우선순위와 개입이 필요한 대상을 파악하고 복지서비스 수요를 전망함으로써 향후 은평구 사회보장부문 정책 기획의 기초자료로 활용한다.

이번 조사는 17일부터 오는 12월 31일까지 약 2개월간 수행한다.

구는 보건복지부 조사항목 외에도 지자체 항목 문항을 개발해 이번 조사에 함께 진행할 예정으로, 은평구민의 복지 문제와 더불어 사회 문제도 전망할 계획이다.

조사 방법은 대면방문조사 원칙으로 서던포스트 사회보장조사기관이 수행한다. 대상은 400가구(표본으로 추출된 조사지역 내 일반 가구)이며 조사항목은 13개 사회보장 영역별 욕구 현황을 기초로 구성된 보건복지부 주민욕구조사표 지침을 활용해 조사한다.

사회보장 영역별 욕구현황은 △아동돌봄 △노인돌봄 △장애인돌봄 △정신건강 △신체건강 △기초생활유지 △가족 및 사회적 관계 △보호‧안전 △교육 △고용 △주거 △법률 및 권익보장 △문화‧여가 총 13개 항목이다.

김미경 은평구청장은 “이번 지역사회보장조사가 원활히 추진 될 수 있게 주민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관심 부탁드린다. 조사에 도출된 결과는 2022년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 시 반영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