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 '열차 정위치 정차 안내 시스템' 개발 시범운영
SR '열차 정위치 정차 안내 시스템' 개발 시범운영
  • 김명기 기자
  • 승인 2022.03.07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잡포스트] 김명기 기자 = SR이 IoT 기술을 활용한 '열차 정위치 정차 안내 시스템'을 개발하여 국내 운영기관 최초로 시범운영에 들어간 것으로 전했다.

정위치 정차 안내 시스템은 철도차량과 정차 위치 사이에 남은 거리와 진입 속도를 운전자에게 알려주어 철도차량을 정위치에 세울 수 있도록 안내하는 시스템으로, 정차 제동 체결 등 정위치 정차 후 후속 조치사항도 알려주며, 스스로 상태를 진단하여 고장 발생 시 운전자에게 운전방법을 알려주는 기능도 담당한다.

SRT 열차 정위치 정차 안내시스템 /사진_SR
SRT 열차 정위치 정차 안내시스템 /사진_SR

SR 관계자는 "정위치 정차 안내 시스템은 180m 전부터 열차와의 거리와 속도를 감지하며 5cm 오차범위 내에서 정위치를 자리 잡도록 유도하며, 50m 전부터는 진입속도가 5km/h를 넘을 경우 전광판이 1초 간격으로 바뀌면서 경고와 경고음을 내보낸다"고 설명했다.

SR에 따르면 지난해 9월부터 수서차량기지 내에 시범 설치하여 6개월간 운영하며 시스템의 완성도를 높여왔으며, 앞으로 차량기지 내 다른 운행선로와 수서역 승장강 등으로 확대 설치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SR은 정위치 정차 안내 시스템 도입을 통해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것은 물론, 인력대체 효과로 수서차량기지에서만 연간 1억원 가까이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실제로 정위치 정차 안내 시스템 도입 이전까지 철도차량기지에서는 열차를 유도하는 ‘전호원’이 깃발 신호와 무전기로 차량의 정위치 정차를 도왔다.

현재까지도 다른 철도 운영사들은 ‘전호원’이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이종국 SR 대표이사는 “중대재해를 원천차단하고, ‘절대안전’이라는 경영철학을 실현하기 위한 SR의 노력이 결실을 맺은 것”이라면서, “국내 열차 운영사는 물론 해외 철도 시장에도 진출하도록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