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 만에 새롭게" 2022 대한민국 안전산업박람회 개최
"3년 만에 새롭게" 2022 대한민국 안전산업박람회 개최
  • 김홍일 기자
  • 승인 2022.10.11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잡포스트] 김홍일 기자 = ‘2022년 제8회 대한민국 안전산업박람회’가 오는 10월 12일부터 14일까지 3일간 대구 엑스코(EXCO)에서 개최된다.

안전산업박람회는 행정안전부, 산업통상자원부, 대구광역시, 경상북도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동반성장위, 코트라, 엑스코가 주관하며, 코로나19로 인해 지난 2년간 온라인으로 개최되었던 행사가 3년 만에 오프라인 대면 박람회로 만날 수 있게됐다.

이번 박람회는 우수 재난안전기술·제품 전시와 구매·수출상담회, 각종 학술회의 등 부대행사로 다채롭게 구성된다.

2022년 제8회 대한민국 안전산업박람회
2022년 제8회 대한민국 안전산업박람회

전시관에서는 6개 안전 분야로 구성된 ▴방재·화재, ▴보안, ▴산업, ▴생활, ▴교통·해양, ▴공공서비스 ‘산업관’을 통해 국내 250여 개 기관·기업이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5세대(5G)이동통신 등을 접목한 최첨단 우수 재난안전기술·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전시관 외에도 ‘특별주제관’을 마련하여 무인 원격제어 소방 장비, 지하 공동구 재난 지원 체계 등 행안부의 재난안전 연구개발사업의 성과를 소개한다. 재난안전 행정정보서비스 ‘안심하이소’, 메타버스 기반 안전교육‧가상현실 심폐소생술 등 대구‧경북 지역에 특화된 기술‧제품이 전시된다.

참가기업의 국내‧외 판로 개척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사업 프로그램도 진행될 예정이다.

동반성장위원회 주관하는 1일차(12일)에는 ‘대기업‧공공기관 구매상담회’가 개최될 예정이다. 재난안전제품에 대한 수요가 있는 국내 42개 대기업과공공기관이 참여하여 중소기업 제품의 판로 개척을 지원한다.

또한, 재난안전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하여 코트라(KOTRA)와 협업하여 ‘재난안전기업 수출상담회’가 진행되며, 해외 20개국 80개 사의 구매자가 전시 참가기업과 화상 및 현장 상담을 진행하여 수출 효과를 극대화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처음으로 ‘재난안전기업 통상지원설명회’와 ‘수출상담공간’을 마련하여 해외 판로 개척에 관심 있는 재난안전기업을 대상으로 국제 시장의 흐름에 맞는 기업 수출전략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국내‧외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각종 재난안전분야 학술회의가 개최되어 안전산업 발전의 미래방향 등을 논의한다.

김성호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그간 코로나19로 대한민국 첨단 재난안전기술‧제품의 우수성을 직접 알리지 못한 아쉬움을 3년 만의 현장박람회로 달래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내년 1월 '재난안전산업 진흥법'의 시행을 차질 없이 준비하고, 재난안전기업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지원시책을 적극 발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