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장주상 서강전문학교 신도림캠퍼스 학장 “국내 대표 경비 전문인력 육성하겠다”
[인터뷰] 장주상 서강전문학교 신도림캠퍼스 학장 “국내 대표 경비 전문인력 육성하겠다”
  • 김경은 기자
  • 승인 2023.01.31 1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반경비원교육, 일반경비교육, 민간경비교육 실시
경비교육이수 후 취업연계과정 운영
중·장년층 구직자, 경비 분야 취업 지원
장주상 서강전문학교 신도림캠퍼스 학장.(사진제공/서강전문학교)
장주상 서강전문학교 신도림캠퍼스 학장.(사진제공/서강전문학교)

[잡포스트] 김경은 기자 = 공동주택 등 경비 현장에서 지능형 CCTV, 출입 통제시스템 등 첨단 보안장비의 활용이 증가함에 따라 경비지도사와 경비원이 이수하는 교육과정이 개정된다.

이러한 상황에 지역의 구인·구직 수요가 나날이 높아지고 있고 경비 분야 진출을 희망하는 중장년층은 일반경비원 교육과정을 통해 취업 지원을 하고 있다.

장주상 서강전문학교 학장은 “전문 경비교육을 통해 교육생들이 역량을 최대한 살려 다양한 분야로 취업에 성공하도록 지원하고 있다”며 “국내 대표 경비 전문인력을 육성하고 있다. 서강전문학교는 경비·보안 분야 구인구직 플랫폼인 씨큐인과의 협력체계를 기반으로, 해당 분야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강직업전문학교는 경찰청으로부터 공식 지정 받은 신임 경비교육 기관이다. 경비업법이 제정된 2005년부터 경찰청 공식 교육기관으로 지정 받아 경찰복지·경비보안 교육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장주상 학장은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학부와 석사를 졸업하고 현대그룹의 인재개발팀에서 직무개발업무와 마커스스트레티직스에서 기업인수합병과 특히 교육산업의 기업들의 신규산업 진출 등의 성공적인 자문업무를 수행했다.

서강직업전문학교 신도림캠퍼스는 일반경비원교육을 실시하고 있다.(사진제공/서강전문학교)
서강직업전문학교 신도림캠퍼스는 일반경비원교육을 실시하고 있다.(사진제공/서강전문학교)

장주상 학장의 부임으로 서강전문학교는 경찰청지정 경비신임교육과 사회복지학과의 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사실습과정 운영에 더욱 탄력을 받고 있으며, 행정과 지도교수연계로 경찰합격, 경호원 경비취업교육, 사회복지사 배출에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장주상 학장은 중·장년층 구직자가 경비 분야 취업에 성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 제공을 통해 적극 지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강전문학교에서 경비원 육성에 매진하고 있는 장 학장을 캠퍼스에서 만나봤다.

중장년층이 경비교육과정에 지원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아파트, 학교, 산업체 등 경비 업무에 취업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경비업법에 따라 경찰청에서 정하는 공인 교육기관에서 일반경비원 신임교육을 이수해야 한다. 직업교육훈련을 통해 해당 직종에 대한 지식과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다. 교육 후에는 취업 연계까지 진행된다.

어려운 취업난 속에서 은퇴한 중장년층이 제2의 삶을 위해 경비교육과정을 통해 경비 분야에 진출하고 있다.

서강직업전문학교는 우수 강사진과 직원 확충 등 양질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교육 수료 후 취업연계 활동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경비지도사도 육성하고 있다. 수업은 어떻게 진행되나

경비지도사국가자격증반 과정은 경비지도사 자격증 시험 대비 과정으로, 교육훈련비의 일부를 국비로 지원받을 수 있으며 구직자들과 전문직업으로 이직을 원하는 교육생들이 비용 부담 없이 수강의 기회를 가질 수 있다. 경비지도사 자격과정은 경비지도사 자격증 시험 1, 2차 시험대비를 할 수 있으며, 주중반 월화수 수업, 목금토 수업, 주말반 토일수업으로 나눠 진행되고 있다.

서강전문학교 경찰경호학과, 경찰행정학과가 운영하는 경비지도사 국비과정은 자격증 시험을 준비하는 교육생이 고득점을 받을 수 있도록 기본이론 교육과 문제풀이 단계, 기출문제 풀이와 실전 모의고사를 제공하는 등 실전에서 고득점을 받을 수 있도록 커리큘럼을 구성하고 있다.

서강전문학교는 제2캠퍼스인 신도림캠퍼스에서 관악구민, 금천구민을 대상으로 무료 경비신임교육 교육생도 모집하고 있다.(사진제공/서강전문학교)
서강전문학교는 제2캠퍼스인 신도림캠퍼스에서 관악구민, 금천구민을 대상으로 무료 경비신임교육 교육생도 모집하고 있다.(사진제공/서강전문학교)

구민 대상으로 무료 경비신임교육도 진행하고 있나

서강직업전문학교 신도림캠퍼스는 일반경비원교육, 일반경비교육, 민간경비교육 등 경비원자격증교육을 받을 수 있는 교육기관이며, 경비교육이수 후 취업연계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서강전문학교는 제2캠퍼스인 신도림캠퍼스에서 관악구민, 금천구민을 대상으로 무료 경비신임교육 교육생도 모집하고 있다. 모집대상은 관악구나 금천구 거구 중장년층이며 교육내용은 보안, 경호, 경비업 취업 필수교육과 취업컨설팅으로 진행된다.

서강전문학교는 전체적으로 어떤 과정을 운영하고 있나

학교에서는 경비교육, 경비지도사, 사회복지실습과정 등 다양한 과정 외에도 경찰행정계열, 경찰경호계열, 복지계열, 아동복지계열 등에서 신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서강직업전문학교는 국내 최대의 경찰·복지 특성화 학교로 2년제 전문학교 중 유일하게 경찰공무원을 연속 배출하고 있다.

경찰행정학과, 정보통신학과, 사회복지학과, 미용예술학과 등 교육부 승인 전문학사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서강전문학교는 신임 경비교육 이수자들이 학교 내에서 타 교육과정 수강 시 최대 50% 장학지원도 실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