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대한경비협회 서울지방협회 정정국 사무총장 “글로벌 수준의 경비인력 배출하겠다”
[인터뷰] 대한경비협회 서울지방협회 정정국 사무총장 “글로벌 수준의 경비인력 배출하겠다”
  • 김경은 기자
  • 승인 2023.02.06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호전문가로 7명의 전임 대통령 경호
은퇴한 중장년층, 2030세대, 퇴역 군인 등 경비교육 참여
경비 분야 취업 위한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 지도
대한경비협회 서울지방협회 정정국 사무총장.(사진제공/대한경비협회 서울지방협회)
대한경비협회 서울지방협회 정정국 사무총장.(사진제공/대한경비협회 서울지방협회)

[잡포스트] 김경은 기자 = 대한민국경비협회 서울지방협회(서울경비협회)는 서울 청량리 경비원교육장을 확장하고 일반경비원신임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현재 동대문, 성북구, 노원구,광진구 경비교육이수 신청자뿐 아니라 구리, 남양주 지역의 교육생들, 하남시 지역의 경비교육생들의 지원이 이어지고 있다.

대한민국경비협회 서울지방협회는 경비원취업, 보안인력취업, 아파트 경비원을 양성하기 위한 신임경비원교육, 일반경비교육 등 민간경비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정정국 서울경비협회 청량리캠퍼스 사무총장은 “대한민국경비협회 서울지방협회는 경비업체와 경비원들의 상생을 도모하고 경비원들의 복지향상과 권익증진을 위해 주도적으로 전국 경비원들의 권익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정국 사무총장은 경호전문가로 7명의 전임 대통령을 근접 경호했다. 경호처 퇴임 후 대한민국경비협회 서울지방협회 사무총장으로 경호학과 신변보호 등을 지도하고 있다. 정 사무총장은 직접 경비교육생들을 대상으로 강의를 실시하고 있다.

정정국 사무총장은 협약기관인 경찰복지특성화 서강전문학교 청량리캠퍼스 학장을 겸직할 예정이다. 현재 경찰경호학과 학생지도와 경호공무원 교육, 경비원신임이수교육을 총괄하고 있다.

정 사무총장은 중·장년층 구직자가 경비 분야 취업에 성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지도하고 있다. 대한민국경비협회 서울지방협회에서 일반경비원 육성에 매진하고 있는 정정국 사무총장을 만나봤다.

대한민국경비협회 서울지방협회 경비교육생들이 경비원신임이수교육을 받았다.(사진제공/대한민국경비협회 서울지방협회)
대한민국경비협회 서울지방협회 경비교육생들이 경비원신임이수교육을 받았다.(사진제공/대한민국경비협회 서울지방협회)

대한민국경비협회 서울지방협회는 어떤 기관인가

경비업체와 경비원들의 상생을 도모하고 경비원들의 복지향상과 권익증진을 위해 주도적으로 전국 경비원들의 권익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대한민국경비협회 서울지방협회는 경비보안 분야 구인구직 서비스인 ‘씨큐인’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교육생들에게 ‘교육부터 취업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반경비원 신임교육 기관이다.

어떤 분들이 경비원교육에 참여하고 있나

최근 서울 청량리 경비원교육장을 확장하고 경비신임교육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동대문구, 노원구, 성북구 경비교육이수 신청자뿐 아니라 강원도 춘천 지역의 교육생들, 강남, 인천 지역의 경비교육생들의 지원도 이어지고 있다. 은퇴한 중장년층, 2030세대, 퇴역 군인 등 다양한 연령층과 직업군에서 경비교육에 참여하고 있다.  

경비원들의 복지증진에 앞장서고 있다. 어떤 역할을 하고 있나

대한민국경비협회 서울지방협회는 최근 전국경비원복지협의회를 설립하고 경비원들의 복지증진에 앞장서고 전문 경비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대한민국경비협회 서울지방협회는 서강전문학교, 마커스앤컴퍼니, 서울글로벌아카데미, 전국경비원복지협의회와 최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전국경비원복지협의회를 통한 경비원, 가족 구성원을 위한 ‘맞춤식복지몰’ 제작을 통해 경비원과 가족의 권익증진과 복지향상을 위해 공동으로 협력하고 있다.

강의 중인 대한경비협회 서울지방협회 정정국 사무총장.(사진제공/대한경비협회 서울지방협회)
강의 중인 대한경비협회 서울지방협회 정정국 사무총장.(사진제공/대한경비협회 서울지방협회)

앞으로 어떤 교육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인가

직업교육훈련을 통해 해당 직종에 대한 지식과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다. 교육 후에는 취업 연계까지 진행된다. 어려운 취업난 속에서 은퇴한 중장년층이 제2의 삶을 위해 경비교육과정을 통해 경비 분야에 진출하고 있다. 우수 강사진과 직원 확충 등 양질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교육 수료 후 취업연계 활동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경비이수증 취득을 위한 일반경비신임교육은 물론 특수경비교육과 경비지도사 등 경비원들의 자질 향상을 위한 맞춤식 교육제공과 양질의 일자리 연계를 보다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제공하는 솔루션을 개발하고 지속적인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

지역별 보안 대상별 맞춤식 인력이 필요하고 적기에 확보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다. 아파트경비부터 고급빌딩보안업무, 의전 경호에 진출할 수 있는 준비된 인재를 육성하고 경비보안업의 소통의 장으로 활성화할 계획이다. 앞으로 해외선진국의 경비협회, 중견 경비업체와 협력을 통해 글로벌 수준의 경비인력을 배출하도록 노력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