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B포커스] 폴댄스의 모든 것! 폴댄서 조아란 원장의 직업 이야기
[JOB포커스] 폴댄스의 모든 것! 폴댄서 조아란 원장의 직업 이야기
  • 전진홍 기자
  • 승인 2023.02.07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폴라폴댄스 아카데미 조아란 원장

[잡포스트] 전진홍 기자 = 최근 각종 방송 프로그램을 통해 댄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그 중 폴댄서이자 폴댄스 아카데미를 운영 하고 있는 폴라폴댄스 아카데미 조아란 원장을 만나 폴댄스에 대한 이야기를 해봤다.

Q1 간단하게 본인소개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무용전공을 했고 댄스스포츠 라틴프로선수로 활동을 하다가 폴댄서로 전향해 학원을 운영 중에있습니다.

Q.2 폴댄스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해주세요.

폴댄스는 폴을 이용하여 춤도추고 폴에 올라가 몸으로 동작을 표현하는 운동입니다.

Q3. 폴댄스는 언제 시작했으며 시작하게된 계기가 있나?

13년전 댄스스포츠 선수시절 취미로 배웠던 폴댄스에 매력을 느끼고 선수생활을 접은후 폴댄스로 전향을 하게 되었습니다.

Q4. 폴댄스에도 댄스스포츠처럼 종목이 다양한 것같다. 어떤 것들이 있으며 특징은 어떤게 있을까요?

폴댄스도 세부적으로 들어가면 많은 종목들이 있는데 대표적으로는

스핀폴- 폴 자체가 스핀을하며 가장 보편적인 폴운동 입니다.

고정폴- 폴이 돌아가지 않으며 댄서가 스스로 스핀을 만들고 아크로바틱을 접목하는 운동입니다.

이그조틱- 기본 20cm이상되는 힐을 신고 스핀,고정폴을 하는 폴댄스입니다.

후프- 천장에 연결한 후프에서 폴 동작들을 하는 운동입니다.

실크- 폴천장쪽에 실크천을 연결하여 폴과함께 천을 잡고 폴동작외에도 플라잉요가처럼 다양한 움직임을 보여줄수 있습니다.

Q5. 폴댄스의 매력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폴댄스는 무엇보다 아름답다.. 그리고 멋지다!! 보는사람도 즐겁지만 사실 하는사람에 입장에서 다른운동에 비해 지루하지않고 운동량도 상당해서 즐겁게 몸을 만들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6 보령에서 아카데미도 운영을 하고 있는데 기본적인 교육기간과 교육과정에 대해 간단하게 이야기 한다면?

보통 취미로 하시는분들은 꾸준하게 2~3달 정도하시면 입문,초급정도는 무리없이 하실수 있는것같고

전문과정을 하시는분들은 노력에따라 달라지겠지만 보통1년정도 걸리시는것 같아요. 자격증도 3,2,1급수가 있기때문에 올라갈수록 난이도가 높은동작을 연습하게 됩니다.

아마추어나 시니어들도 대회를 나가는분들이 많이있고 대학교 입시나 프로대회를 준비하시는 분들은 적어도 취미로 1,2년은 하신분들이 준비를 하십니다.

Q.7 폴댄스 공연도 하시는데 인상깊었던 공연이 있었는지?

코로나때문에 공연이 많이 취소가되어 오랫동안 무대를 못하다 작년여름 방역이 완화되면서 처음으로 외부공연을 하게 되었는데 야외에서 하다보니 이동식 폴에서 하는 공연이 좀 힘들기도 했지만 분위기나 호응도 너무 좋았고 굉장히 기억에 남는 공연이었습니다.

사진 = 폴라폴댄스 아카데미 조아란 원장

Q.8 2023년이다. 새해 소망과 폴댄서로서 목표가 있다면?

새해에는 항상 소망을 생각하며 맞이했는데 그간 시국이 시국이였던만큼 올해에는 모쪼록 아무탈없이 잘 지나가기를 바라게 되더라고요.

폴댄서로서도 한해 한해 부상없이 건강하게 춤출수있기를 늘 소망합니다.

Q.9 폴댄스를 취미 또는 직업으로 생각하고 있는 이를 위한 메시지가 있다면?

폴댄스는 아직도 고민하고 망설이시는 분들도 많으시더라고요. 누구나 할수 있습니다. 막상 시작해 보시면 생각보다 재미있어 하시고 잘 하십니다. 그러다 시간이 지나면 자격증도 도전하시고 공연도 하시면서 직업으로도 해보고싶다 생각하게 되지요. 처음부터 직업으로 시작하는분들은 그리 많지 않지만 직업으로 하실 생각이 있으시다면 기본부터 하나하나 천천히 부상없이 그리고 정확히 배워가시길 추천드립니다!

사진 = 폴라폴댄스 아카데미 조아란 원장

Q.10 독자들을 위한 메시지를 전해주세요.

폴댄서라는 직업이 흔하지 않고 의상을 보고 편견을 가지고계신 분들도 있으실텐데요. 폴댄스를 할때 미끄러져 심각한 부상을 당할수 있기때문에 피부 마찰을 이용해 안전을 보장하기위해 착용하는 전문댄스복 임으로 오해하지 않으시길 바라겠습니다.

요즘 세상에 수 많은 직업에 관심 갖어주시고 폴댄스를 소개해 주셔서 영광이였고 부족한 저의 인터뷰를 끝까지 읽어주신 잡포스트 독자분들께도 감사드립니다. 모두 행복한 23년이 되시길 기원합니다.

개인적으로 본지 기자는 TV속과 영상으로 보아왔던 폴댄스에 대해 알수 있어서 뜻깊은 시간이었다. 올 해는 폴댄스가 좀 더 대중적인 운동으로 자리 잡길 기원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