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산집적지 경남, 방산부품연구원 유치 속도낸다
방산집적지 경남, 방산부품연구원 유치 속도낸다
  • 구웅 기자
  • 승인 2023.02.15 1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일, ‘방산부품연구원 설립과 경남유치전략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방산부품연구원 설립 필요성 및 경남 유치 전략 제시
정부 차원의 방산부품연구원 설립 타당성 용역에 적극 대응
경남도는 14일 오후 도청 회의실에서 ‘방산부품연구원 설립과 경남유치전략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하였다. (사진제공/경남도)
경남도는 14일 오후 도청 회의실에서 ‘방산부품연구원 설립과 경남유치전략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하였다. (사진제공/경남도)

[잡포스트] 구웅 기자=경상남도(도지사 박완수)는 민선8기 전략산업인 방위산업을 중점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방산집적지인 경남에 방산부품연구원을 유치하기 위해 속도를 내고 있다.

경남도는 14일 오후 도청 회의실에서 ‘방산부품연구원 설립과 경남유치전략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하였다.

이날 보고회에는 도 산업통상국장, 경남TP 등 1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용역은 지난해 국회에서 방위사업청 주관 방산부품연구원 설립 타당성 용역 예산 국비 2억 원이 확보되면서 방산부품연구원 설립 추진이 가시화됨에 따라, 이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용역은 지난해 12월부터 방산부품연구원 설립의 필요성, 경남 유치 전략 마련 등을 목적으로 한국전략산업연구원(원장 안영수)에서 수행하고 있다.

용역 주요내용은 △방위산업 현황 분석 △국내 방위부품산업의 주요 문제점과 애로사항 파악 △국방과학연구소, 국방기술품질원, 국방기술진흥연구소 등 방위산업 관련 국책 연구개발(R&D) 기관의 역할과 기능 분석 △국립방산부품연구원의 기능, 예산, 조직규모, 추진전략 등 제시 △방산부품연구원 경남 유치 전략 등이다.

경남도는 보고회 이후 수정·보완작업을 거쳐 완성된 최종보고서를 바탕으로 정부 정책으로 구체화 될 수 있도록 정부(방위사업청) 차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방산부품연구원 설립 타당성 용역’에 적극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보고회에 참석한 류명현 경남도 산업통상국장은 “국가적으로도 방산 부품 개발 과 현장 밀착형 중소기업 연구개발 지원 기능을 수행할 ‘방산부품연구원’은 필수적이다”며 “방산부품연구원설립 및 경남 유치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