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소상공인과 함께하는 행복한 여정, ㈜콘텐츠경영연구소 최해경 대표
[인터뷰] 소상공인과 함께하는 행복한 여정, ㈜콘텐츠경영연구소 최해경 대표
  • 양동주 기자
  • 승인 2023.07.04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콘텐츠경영연구소 최해경 대표
주)콘텐츠경영연구소 최해경 대표

[잡포스트] 양동주 기자 =작년 6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경주센터장을 마지막으로 정년 퇴직을 하고 1년이 지난 지금도 소상공인 업체를 방문해서 소상공인컨설팅 컨설턴트로 퇴직 후의 삶을 바쁘게 살아가고 있는 (주)콘텐츠경영연구소 최해경 대표를 만나 인터뷰를 진행해봤다.

Q.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에서 5년 근무하고,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경주센터장 및 홍보실장으로 20년 근무 후 퇴직하고, 경영지도사로 역량강화 컨설턴트, 스마트상점 컨설턴트로 활동하며, (주)콘텐츠경영연구소 대표로 SNS채널 (페이스북, 인스타그램,블로그)에서 10여년 소통ㆍ공감 여행을 하고 있습니다.

Q.소상공인 컨설팅은 주로 어떤 내용으로 진행되는지?

업체를 방문해서 소상공인들의 매장(제품)을 알릴 수 있는 SNS 채널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블로그의 효율적인 운영방법을 알려주고, 직접 포스팅해 보면서 이론과 실습을 동시에 해 봄으로써 기본기를 익혀 적용하는 내용의 SNS 홍보마케팅 컨설팅을 하고 있습니다.

Q.소상공인 컨설팅에서 중요하게 다루는 부분이 있다면?

예전에는 매장(제품)을 알리는데 업체가 만든 홈페이지가 고객들이 접근하는 길목에 있었다면 지금은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가 그 자리를 대신하고 있다. 고객들이 방문자리뷰, 블로그리뷰를 통해서 매장 방문과 제품 구매를 결정하는 중요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스마트플레이스가 생성되어 있지 않으면 생성을 하고, 정보가 미흡하면 수정 보완하고 카페, 식당 등의 매장에 신규 방문자리뷰 생성을 쉽게 하기 위해서 스티커 제작 후 부착하게 하는 등 실질적으로 실천에 옮기게 하고,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플랫폼은 네이버 예약 및 네이버 주문, 톡톡, 스마트콜 등을 돕고 있습니다.

Q.소상공인컨설팅에서 스마트플레이스에 이어 실행에 옮기는 분야가 있는지?

SNS 채널의 프로필 사진, 커버 사진, 프로필이 중요하다는 것을 일반 소상공인 업체 대표들은 잘 모르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소상공인 업체 대표들의 SNS 채널이 신뢰성과 정보제공을 가져오기 위해서는 우선으로 채널의 프로필사진, 커버사진이 아주 중요합니다. 컨설팅 일정 중에 SNS채널을 하나라도 운영 중에 있으면 프로필 사진, 커버 사진의 중요성에 대해서 안내하고 촬영해서 직접 적용하기를 하고 있습니다.

사)한국화원협회 경북지회장 포항 중앙꽃집 최미라 대표 [사진=주)콘텐츠경영연구소 최해경 대표]
사)한국화원협회 경북지회장 포항 중앙꽃집 최미라 대표 [사진=주)콘텐츠경영연구소 최해경 대표]

Q.컨설팅을 진행한 업체 중에 SNS채널에 프로필사진, 커버사진, 프로필 작성이 잘 되어 있는 소상공인 업체 대표가 있는가?

사)한국화원협회 경북지회장, 포항 중앙꽃집 최미라 대표의 커버 사진, 프로필 사진을 촬영하여 프로필을 정리하여 업체 소개 포스팅을 했습니다.

최미라 대표는 "처음에 프로필 사진을 촬영한다고 했을 때 망설였다. 그동안 흩어져 있던 프로필(자격증 등)을 정리 하면서 20여 년 꽃집을 운영해 걸어온 길을 뒤돌아 볼 수 있어 좋았다"라고 소감을 들려주었습니다.

포항소상공인SNS공부방 야외 수업 [사진=주)콘텐츠경영연구소 최해경 대표]
포항소상공인SNS공부방 야외 수업 [사진=주)콘텐츠경영연구소 최해경 대표]

Q.소상공인 컨설팅 이외에 소상공인과 함께 하는 일이 있는지?

경주와 포항지역 경주소상공인SNS공부방, 포항SNS공부방, 약 30여 명의 소상공인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SNS공부방을 만들어 운영되고 있는데 여기서 멘토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Q.앞으로 소상공인들과 하고 싶은 일이 있는지?

SNS공부방, 컨설팅, 교육을 받은 업체들이 모여서 서로 상생 발전하는 일이 있으면 언제나 꾸준히 함께 하고 싶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