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그리는 미래!” 한일축제한마당 2023 in Seoul
“우리가 그리는 미래!” 한일축제한마당 2023 in Seoul
  • 김현호 기자
  • 승인 2023.09.28 1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월 22일(일) 코엑스 D홀에서 개최
[사진제공] 한일축제한마당 사무국
[사진제공] 한일축제한마당 사무국

[잡포스트] 김현호 기자 = 한일축제한마당은 2005년 한일국교정상화 40주년을 기념하는 ‘한일우정의 해 2005’ 주요 사업으로 시작되었다. 그동안 한국과 일본 최대 규모의 민간 교류 행사로 성장하며 문화 교류, 시민 교류, 청소년 교류, 지방자치단체 교류 등 한일 우호의 상징으로 자리매김해 왔다. 한일축제한마당 실행위원회(손경식 실행위원장)가 주최하는 한일문화교류의 마당인 한일축제한마당은 올해로 19회를 맞아 ‘우리가 그리는 미래’를 테마로 10월 22일(일) 11시부터 코엑스 D홀에서 열린다.

특히 일본과 한국의 전통탈춤 특별공연(한국:봉산 탈춤, 일본:이와사키 오니켄바이)이 펼쳐질 예정이며, 이 행사는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보호에 관한 협약 20주년 기념사업의 하나로 인정됐다. 2022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한국과 일본의 전통탈춤 무용극(한국:탈춤,일본:후류오도리(風流踊))이 동시 등재된 것을 축하하며, 양국 문화와 전통을 한자리에서 느낄 수 있는 무대가 될 것이다.
한일축제한마당 운영위원회의 재능기부와 500여 명의 자원봉사자 그리고 축제를 즐기는 시민이 함께 만들어가는 ‘한일축제한마당 2023 in Seoul’의 다양한 프로그램은 아래와 같다.

행사 개요
행사명 : 한일축제한마당 2023 in Seoul
일시/장소 : 2023년 10월 22일(일) 11:00~18:30 코엑스 D홀
주제 : 우리가 그리는 미래  共に描く未来
주최 : 한일축제한마당 2023 in Seoul 실행위원회
주관 : 한일축제한마당 2023 in Seoul 운영위원회
후원 : (한국측)외교부, 문화체육관광부, 해외홍보문화원, 서울특별시(신청 중), KBS,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서울관광재단, 한일문화교류회의
(일본측)주대한민국일본국대사관, 관광청(신청 중), 일본정부관광국, 일본국제교류기금, 서울재팬클럽, 자치체국제화협회

프로그램 안내
한국과 일본 공연단체의 무대 공연 및 다양한 문화 체험, 푸드 부스와 지자체・기업 부스 등이 참여한 가운데 한층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사진제공] 한일축제한마당 사무국
[사진제공] 한일축제한마당 사무국

<1 : 공식행사>
‘한일축제한마당 2023 in Seoul’ 대단원의 막을 올릴 공식 행사의 오프닝 무대는 한일 어린이 합창단이 문을 연다.
‘서울시 소년소녀합창단’과 ‘서울일본인학교’의 합동 공연으로 양국의 대표적인 동요를 한국어와 일본어로 함께 부르며 우애를 확인한다.
손경식 실행위원장의 인사말과 축사, 축하 영상과 주제 영상 상영 등도 소개된다.

<2 : 즐거운 축제>
2부에서는 ‘즐거운 축제’를 주제로 전통과 현대를 넘나드는 한국과 일본의 다양한 공연이 펼쳐진다.

<3 : 즐거운 만남>
3부 공연에서는 조선통신사를 테마로 한, 일본극단 시즈오카현사의 공연과 유네스코 등재를 기념하는 한일 양국의 특별한 탈춤이 펼쳐진다.
또, 특별 프로그램 공연으로 진행되는 한일 힙합 공연은 축제장을 한층 뜨겁게 할 것이다.

 <4 : 즐기는 우리>
4부 무대에서는 K-POP과 J-POP을 선보인다. 일본의 DEARSTAGE 와 Lantis가 공동 프로듀싱을 맡은 5인조 보컬 유닛 ARCANA PROJECT(아르카나 프로젝트)와 한국과 일본 양국에서 주목 받는 신인 10인조 그룹 n.SSign(엔싸인)이 메인 무대를 장식한다.
올해 한일축제한마당 피날레는, 2024년 한일축제한마당을 기약하고 양국의 미래를 향한 힘찬 날갯짓을 담은 ‘합동 공연’이 대미를 장식한다.
요사코이 아리랑 공연팀과 전 출연진, 모든 관객이 함께하는 퍼포먼스를 선보이며 모두가 하나 되는 감동의 순간을 마련한다.
 
<체험 프로그램_부스 행사>
직접 체험하고 즐겨라!
‘문화 체험・푸드 부스’ 뿐만 아니라 ‘지자체와 기업 부스’를 적극 유치하여 축제의 분위기를 실감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특히 한일 만화 특별전 부스에서는 양국의 애니메이션이나 영화, 드라마 히트를 계기로 만화의 힘을 더욱 느낄 수 있다.
다양한 장르의 만화 전시는 세대와 성별을 넘어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다. 탄생으로부터 40주년을 맞이한 일본의 대인기 애니메이션 ‘마크로스’ 시리즈의 전시 코너를 설치하고, ‘마크로스’의 오리지널 크리에이터 중 한 명인 애니메이션 감독 카와모리 쇼지 씨를 초대하여 사인회를 진행한다.
 
한편, 한일축제한마당 마스코트와 함께 다양한 체험을 즐길 수 있는<마스코트 체험부스>에서는 마스코트 이미지 컬러링 체험과 만화가 워크숍이 진행되며, 페스티벌 월에서는 마스코트 퀴즈 이벤트와 응원 메시지 이벤트가 진행된다.
 
한일 양국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한일 전통의상 체험 부스>에서는 한복과 기모노 등의 의상을 집접 입어 보고 새로운 추억을 만들 수 있는 포토존도 준비되어 있다. 전통놀이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한일 전통 놀이 체험 부스>도 즐거운 축제를 즐기기에 충분하다. <일본 차 문화 체험> <일본 꽃꽂이 체험>에서는 직접 일본 문화를 체험할 수 있다.
 
축제에서 빠질 수 없는 <먹거리 체험 부스><문화 체험 부스>는 인기 부스 중 하나로서 올해는 양국의 ‘길거리 음식’을 직접 맛보고 조리 과정을 볼 수 있다. 또 양국 전통주를 시음하고 소통할 수 있는 <한일 식문화 체험 부스>도 마련한다. 이 밖에 23개 지자체 부스와 10개 기업 부스등을 마련하여 한일 각 지역의 독특한 문화와 관광 정보, 그 지역을 대표하는 특산품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