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전동킥보드 도로` 설계지침 개정안 시행
국토교통부, `전동킥보드 도로` 설계지침 개정안 시행
  • 노충근 기자
  • 승인 2023.10.20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리시설(안전 펜스)
분리시설(안전 펜스)

[잡포스트] 노충근 기자 =국토교통부는 전동 킥보드 등 개인형 이동장치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마련한 사람중심도로 설계지침 개정안이 19일부터 시행된다.

또 PM을 고려한 도로설계 지침을 도로 건설 및 보수 현장에 적극 반영하여 PM 이용자 및 보행자의 안전과 편의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20일 밝혔다.

분리시설(연석 분리)
분리시설(연석 분리)

최근 PM이 차도, 자전거도로와 보행도로를 넘나들며 통행하면서 관련 교통사고 건수도 증가하고 있으나, PM을 고려한 도로설계 지침은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국토부는 PM을 고려한 도로설계 지침을 포함한 사람 중심도로 설계지침(국토부 훈령) 개정(안)을 마련, 지난 8월 21일부터 9월 10일까지 행정예고를 거쳐 개정안을 확정했다.

특히 사람중심도로 설계지침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분리시설(화단 분리)
분리시설(화단 분리)

바퀴가 작고 회전반경이 크며 제동거리 소요 등 PM 장치의 특성을 고려하여 횡단보도 경계 간 턱을 낮추고 도로 곡선반경을 보다 크게 하고 최대 경사도 기준도 명시하는 등 도로구조 시설기준을 규정했다.

보행자들과 PM 이용자 간의 상충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신규도로 건설 시 교통 특성에 따라 PM 통행로를 연석이나 분리대 등을 통해 물리적으로 분리토록 하고 PM을 고려한 도로 폭을 확대토록 했다.

조명시설, 시선유도시설, 자동차 진입 억제시설 설치 등 PM을 고려한 안전시설을 적용토록 하고 지하철역 주변 등에는 보관 및 충전시설 등 부대시설 설치도 고려하도록 했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이번 개정된 사람중심도로 설계지침을 각 지방자치단체 등 도로관리청에서 교통상황을 고려해 적극 적용하도록 독려해 나가는 한편 신규 설치 도로 등을 중심으로 점진적으로 확대 적용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