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전주기접놀이의 역사 되새기고 공동체 정신을 계승하기 위한 전통 벼베기 행사 재현
전주시, 전주기접놀이의 역사 되새기고 공동체 정신을 계승하기 위한 전통 벼베기 행사 재현
  • 조양덕 기자
  • 승인 2023.10.25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범기 시장, 시민 등 120여 명 참여해 전통 농경문화 체험하고, 전주기접놀이 즐겨
전주기접놀이 두레농장 전통 벼 베기 재현[사진=전주시]
전주기접놀이 두레농장 전통 벼 베기 재현[사진=전주시]

[잡포스트] 조양덕 기자 = 전주기접놀이보존회는 25일 전주시 삼천동에 위치한 강녕뜰두레농장에서 우범기 전주시장과 보존회 관계자, 인근 주민 등 시민 12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전통 벼 베기’ 재현 행사를 가졌다.

전통 벼 베기와 탈곡 등 농경문화를 재현한 이번 행사는 시민들과 함께하는 체험을 통해 고된 노동을 이겨낸 선인들의 지혜와 협동 정신이 깃든 공동체문화를 전승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행사는 기접놀이 풍장패와 두레패의 여는 굿과 기고사를 시작으로 우범기 시장의 덕담, 전통 벼 베기 및 탈곡 체험, 새참 나누기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이날 벼 베기 현장에서는 수백 년 전 여러 마을 주민들이 한 자리에 모여 펼치던 마을 축제이자 민속놀이였던 전주기접놀이가 신명나게 재현됐다.

전주시는 이번 전통 벼 베기 행사가 인근 주민들의 화합과 공동체성 회복을 도모하는 것은 물론, 전주를 대표하는 전통문화유산인 전주기접놀이의 예술 콘텐츠 및 관광 자원화 가능성을 모색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심영배 전주기접놀이 대표는 “기놀이, 노동과 농요, 농악, 춤이 융합된 복합연희인 전주기접놀이(전주계룡리합굿)을 통해 잊혀 가는 농경문화를 체험할 좋은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면서 “앞으로도 이 같은 소중한 전통을 계속 이어 나가며 후손들에게 전하는 역할을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우범기 전주시장은 “특별한 의미와 의식을 담고 있는 전통 농경문화 유산은 우리가 꼭 전승시켜야 하는 중요한 가치”라며 “소중한 문화유산을 지켜나가는 데 앞장서 주신 전주기접놀이보존회 회원과 주민 등 모든 분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