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샐러드·샌드위치 등 배달음식점 2750여 개소 점검 실시
식약처, 샐러드·샌드위치 등 배달음식점 2750여 개소 점검 실시
  • 노충근 기자
  • 승인 2023.10.31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생상태, 식재료 보관 상태 등 집중 점검…조리음식 수거·검사 병행 실시
식약처
식약처

[잡포스트] 노충근 기자 =식약처는 샐러드, 샌드위치 등을 배달하는 음식점 등 총 2750여 개소를 대상으로 11월 6일부터 10일까지 17개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집중 점검을 실시한다.

특히 시장 규모가 지속 증가하고 있는 배달음식의 안전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2021년부터 치킨, 피자, 분식 등 대표적인 배달음식을 선정하여 분기별로 특별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올해는 1분기 마라탕‧양꼬치, 2분기 쌀국수‧초밥 등 아시아요리, 3분기 김밥 등 분식을 배달하는 음식점을 대상으로 점검했다.

이번 4분기에 최근 건강을 중시하는 트렌드에 따라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샐러드, 샌드위치를 전문으로 배달하는 음식점을 점검 대상으로 선정하는 한편, 식중독 등 식품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산업단지 주변에서 대량으로 조리해서 배달‧판매하는 음식점도 점검 대상에 포함할 계획이다.

또 주요 점검 내용은 조리장·조리시설의 위생적 관리기준 준수, 소비(유통)기한 경과 원료 보관·사용, 식재료의 보존·보관기준 준수, 작업장 내 이물(쥐‧해충 등)을 방지하는 시설기준 준수, 건강진단, 위생모‧마스크 착용 여부 등이다.

또한 점검과 함께 조리된 음식 100여 건을 무작위로 수거해 식중독균 검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앞서 올해 1~3분기에 배달음식점 총 8,888개소를 점검한 결과, 96곳(약 1.08%)이 적발됐다. 주요 위반사항은 건강진단 미실시(54건), 위생적 취급기준 위반(22곳), 소비(유통)기한 경과 제품 보관(11건), 시설기준 위반(6곳) 등 순이었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국민이 많이 소비하는 배달음식에 대해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위반사항에 대해서는 엄정하게 조치하는 등 안전한 먹거리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