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호전 제과제빵학과, 팀프로젝트 학기제 발표 진행... 2024학년도 신입생 모집
한호전 제과제빵학과, 팀프로젝트 학기제 발표 진행... 2024학년도 신입생 모집
  • 김경은 기자
  • 승인 2023.12.06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졸업생들, 호텔, 레스토랑, 대기업 등으로 진출
현장실무실습과 인턴쉽 경험 통해 실무역량 강화
고3수험생, 검정고시 합격자 등 지원
(사진제공/한국호텔관광전문학교)
(사진제공/한국호텔관광전문학교)

[잡포스트] 김경은 기자 = 한국호텔관광전문학교(한호전)는 6일 미래관 컨벤션홀과 창조관에서 2년제 호텔제과제빵과, 2년제 호텔디저트공예과, 4년제 호텔베이커리·카페경영학과 학생들의 팀프로젝트 학기제 발표를 성료했다고 밝혔다.   

팀프로젝트 학기제는 학기마다 팀을 구성해 학생 주도로 주제에 맞춰 조사 및 연구 결과를 학기말 발표를 통해 서로 지식을 공유하고 수료하는 한호전 제과제빵과만의 특별한 전문교육이다.

학년별, 과정별 연구 주제는 상이했다. 호텔제과제빵과 1학년은 ‘천연발효종의 세계’라는 주제로 용과, 키위, 샤인머스킷, 요거트등 다양한 재료를 시도해 액종을 만들어 천연발효종 제빵을 선보였다. 호텔디저트공예과 1학년은 ‘쌀가루를 이용한 제과류에 대한 연구’ 주제로 밀가루와 쌀가루 사용 시 반죽의 차이점을 직접 만들어 비교해 이해하며 우리쌀과 고구마, 포도등 다양한 재료를 이용해 타르트, 컵케이크등의 디저트를 선보였다.

호텔베이커리·카페경영학과 1학년은 ‘지역특산물을 이용한 제과제빵 개발연구’라는 주제로 다양한 농특산물을 이용해 새로운 제품을 만들었으며 원가 계산을 통해 적정한 판매가격까지 생각해보는 발표를 진행했다. 같은 과 2학년, 3학년은 ‘호텔베이커리 실무실습 경영성과 보고’ ‘호텔베이커리를 이용한 창업실무 보고’라는 각각의 주제로 지난 호텔베이커리 경영수업을 통해 잘된 부분과 부족했던 부분을 찾아내 실제 베이커리 창업 시 적용할 수 있는 전략을 연구 조사해 발표했다.

관계자는 "한호전 제과제빵학과 팀프로젝트 학기제에는 특급호텔과 전문베이커리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졸업생을 심사위원으로 초대했다"며 "일본으로 유학을 다녀왔지만 한호전 학생들의 실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 작품마다 학생들의 창의성과 작품성이 두드려졌다"고 말했다.  

(사진제공/한국호텔관광전문학교)
(사진제공/한국호텔관광전문학교)

한호전은 1989년 설립된 호텔관광외식분야 단일전공 특성화학교다. 현재 학교 재단에서 운영하는 호텔에서 현장실무실습과 인턴쉽 경험을 통해 실무역량을 강화해 졸업생들이 유수의 호텔, 레스토랑, 대기업 등으로 진출하고 있다. 

제과제빵학과는 한호전 대표 전공 중 하나로 제과, 제빵, 디저트공예, 식음료, 경영 및 창업 교육을 진행하며, 실습 70% 수업을 실시한다. 학생들은 호텔 베이커리에서 직접 메뉴를 선정, 재료발주, 원가계산, 생산, 홍보, 마케팅, 판매응대, 실적분석, 정산 등 실제 베이커리 운영에 대한 기획과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경험을 하게 된다.

한호전 제과제빵학과는 호텔제과제빵과, 호텔디저트공예 등으로 진로방향별로 세분화돼 있으며, 호텔외식조리학과, 호텔조리학과, 국제호텔관광경영학과, 호텔식음료과, 카지노딜러과 등이 있다. 지원 자격은 고3수험생, 검정고시 합격자, 고졸자 등이 지원 가능하며 입학사정관 면접 100%로 2024년도 신입생을 선발하고 있다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