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만수의 야구 이야기] 안락함을 내려놓고 원대한 비전을 위해
[이만수의 야구 이야기] 안락함을 내려놓고 원대한 비전을 위해
  • 박희윤 기자
  • 승인 2023.12.15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효철 감독 부부(사진_헐크파운데이션)
박효철 감독 부부(사진_헐크파운데이션)

박효철 감독 부부가 베트남에 들어간지 1년 6개월 되었다. 이들 부부가 이번에 개인업무차 잠시 한국에 들어왔다.

비록 짧은 5일간의 기간이지만 박효철 부부, 그리고 권혁돈 감독과 만나 모처럼 오랜시간을 함께 보내면서 그동안 있었던 베트남 야구현황과 앞으로 있을 비전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다.

박효철 부부는 미국에 들어간지 13년이 넘었다. 한국에서 지도자생활 20년 했고 다시 미국에 들어가서도 미국인 학생들 대상으로 계속 야구를 가르치고 팀을 만들어 대회에 출전해 나갔다.

박효철 감독의 야구에 대한 열정과 사랑은 후배지만 나보다 월등하게 위대함을 그의 커리어에서 엿볼 수 있다. 평생 야구 한길을 걸어온 박감독은 미국에 들어가서도 학생들 대상으로 팀을 구성해 많은 경기에 참가했다. 그의 뛰어난 지도력과 리더쉽은 일찌감치 인정받아 엘리트 학생들이 직접 찾아와 레슨을 받기도 했다.

이만수 이사장(좌)와 박효철 감독(우)(사진_헐크파운데이션)
이만수 이사장(좌)와 박효철 감독(우)(사진_헐크파운데이션)

그는 미국에서 사랑하는 아내와 딸, 그리고 아들과 함께 안락하고 미래가 보장된 미국생활을 모두 정리하고 난생 처음 베트남이란 나라에 발을 디뎓다.

못난 선배의 말 한마디에 이런 위대한 결심을 한 것에 대해 야구인의 한 사람으로서 박효철 감독부부가 얼마나 고마운지 모른다.

사랑하는 아들과 딸을 미국에 두고 과감하게 모든 것들을 다 청산하고 낯선 베트남에 들어온다는 것은 말처럼 절대 쉽지 않음을 나는 잘 알고 있다. 거기다가 미국 영주권까지 과감하게 포기하고 베트남 야구를 위해 남은 인생을 베트남에 받친다는 것은 절대 쉬운 일이 아니다.

비록 후배지만 박효철 부부가 평생 야구한 그가 얼마나 위대하고 대단한 야구인이라는 것을 그의 비전을 듣게 되면 알 수 있다. 미국에서의 풍요로움과 자리를 포기하고 말도 통하지 않는 낯선 베트남에 들어와 밑바닥부터 새롭게 야구를 전수한다는 것처럼 힘들고 어려운 일은 없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 부부는 야구를 위한 일이라면 남은 인생을 얼마든지 포기할 수 있다는 강한 신념으로 낯선 베트남으로 들어와 남은 인생을 다 바치기로 부부가 결심했다. 

나는 야구인으로 그동안 숫한 영광과 부귀를 누린 사람이다. 그런데 박효철 감독은 평생 자기가 좋아하고 사랑하는 야구를 위해 어느 누구도 알아주지 않는 베트남에 들어와 남은 인생을 위해 과감하게 던지는 그를 보며 야구인의 한사람으로서 그를 존경하지 않을 수가 없다.

베트남 야구협회 쩐득판 회장(좌)과 박효철 감독(우)(사진_헐크파운데이션)
베트남 야구협회 쩐득판 회장(좌)과 박효철 감독(우)(사진_헐크파운데이션)

베트남 야구는 시작부터 말도 많고 탈도 많은 곳이다. 보통 사람들이라면 솔직히 엄두도 낼 수 없는 나라다.

그러나 박효철 부부는 이 모든 것들을 다 감내하며 서로 의지하며 베트남 야구를 위해 인내하며 달려갈 것이라 믿는다. 나 또한 이들 부부와 함께 작은 힘이나마 베트남 야구를 위해 달려갈 것이다.

“박효철 감독, 앞으로 숱한 어려움과 험난한 고비를 넘겨야 할거야. 그러나 박효철 감독은 'Never ever give up' 절대 포기하지 않고 너의 비전을 위해 모든것들을 감내하며 원대한 꿈을 위해 달려갈 것이라 나는 믿는다. 그리고 너와 함께 미지의 세계를 위해 달려갈 것을 생각하니 벌써부터 마음이 설렌다.“

화이팅........

[글 / 이만수 헐크파운데이션 이사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