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상생금융부 신설...‘고객중심’ 영업조직 재편
신한은행, 상생금융부 신설...‘고객중심’ 영업조직 재편
  • 김경은 기자
  • 승인 2023.12.29 1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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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개편 및 경영진 인사 시행
(사진제공/신한은행)
(사진제공/신한은행)

[잡포스트] 김경은 기자 = 신한은행이 상생금융 담당부서를 확대하고 영업조직을 재편하는 등 조직 개편을 실시했다.

신한은행은 28일 서울 중구 본점에서 이사회를 개최하고 경영진 신규 선임과 조직 개편, 본부장 인사를 시행했다고 밝혔다.

신한은행은 기존 상생금융기획실과 사회공헌부를 통합해 격상시킨 '상생금융부'를 신설했다. 상생금융부는 신한금융그룹의 상생금융 활동을 지원하고 실행하는 컨트롤 타워 역할을 수행하며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관련 프로젝트와 중장기적 관점에서의 사회공헌사업들을 실행하게 된다.

이날 이사회는 ▲영업력 강화 ▲연결과 확장 ▲책임성 강화를 중심으로 김광수 고객솔루션그룹장, 강명규 여신그룹장, 김광재 브랜드홍보그룹장, 나훈 리스크관리그룹장을 경영진으로 신규 선임했다. 신규 선임된 경영진의 임기는 내년 1월1일부터 시작된다.

브랜드홍보그룹장으로 선임된 김광재 그룹장은 다년간의 대내외 홍보 경력을 바탕으로 브랜드 전략과 언론 홍보에 높은 이해도를 보유한 인물로 평가 받고 있으며, 리스크관리그룹장으로 선임된 나훈 그룹장은 지주사, 은행의 리스크 관련 업무를 다년간 수행하며 리스크 분야 전문성을 보유함과 동시에 전행 이슈에 대해 다양한 문제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인물로 인정 받고 있다. 신규 선임된 경영진의 임기는 내년 1월 1일부터 시작된다.

신한은행은 기업시민으로서의 역할을 강화하고 차별화된 ‘고객몰입’을 통해 고객을 향한 ‘기본’과 ‘신뢰’를 지키면서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신한은행은 개인, 기업 등 각 사업영역으로 구분해 운영하던 조직을 데이터 기반의 솔루션 조직으로 재편하고 각 사업부문이 가지고 있는 역량을 연결해 ‘고객중심’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이다.

먼저, 신한은행은 기업시민으로서의 역할을 더욱 책임감 있게 수행하기 위해 상생금융 담당 부서를 확대 개편했다.

신한은행은 기존 상생금융기획실과 사회공헌부를 통합해 격상시킨 ‘상생금융부’를 신설했다. ‘상생금융부’는 신한금융그룹의 상생금융 활동을 지원하고 실행하는 컨트롤 타워 역할을 수행 하며 동시에 ESG관련 프로젝트들과 중장기적 관점에서의 사회공헌사업들을 강력하게 실행한다.

또 '고객몰입' 조직으로의 전환을 위해 데이터 기반 솔루션을 제공하는 '영업지원부문'과 대면·비대면을 총괄하는 '채널부문'을 신설했다.

영업지원부문은 고객에게 필요한 금융·비금융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를 위해 기존 개인그룹, 기업그룹 등을 통합해 고객솔루션그룹을 신설했으며 디지털솔루션그룹을 해당 부문에 편제해 데이터에 기반한 고객 솔루션을 창출할 예정이다.

채널부문은 대면·비대면채널 구분 없이 다양한 솔루션을 고객에게 가장 편안한 방식으로 전달하는 것이 핵심 역할이다. 영업채널을 4개 영업그룹으로 구분해 편제하고 전문성과 영업추진 역량을 강화했다. 대면·비대면채널을 연결해 고객에게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채널지원본부'도 신설했다.

신한은행은 자본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관련 조직을 연결하는 ‘자본시장부문’을 신설했으며 향후 인공지능(AI)이 데이터 기반의 금융솔루션을 창출하고 업무 자동화에 기여하는 등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핵심기술 확보를 위해 디지털솔루션 그룹 내 ‘AI연구소’도 신설했다.

신한은행은 조직개편과 함께 ‘내부통제’ 부분도 더욱 명확하고 촘촘하게 강화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고객중심 영업조직으로의 재편을 통해 고객에게 먼저 다가가는 상생 경영을 실행하고, 이와 동시에 새로운 금융솔루션으로 고객의 삶에 더 나은 혜택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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