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포스트] 영화나 드라마 등 각종 미디어 콘텐츠를 통해 상품을 간접적으로 노출시키는 PPL은 제품을 배경이나 상황 등에 자연스럽게 배치해 광고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마케팅 기법으로, 올바른 간접 광고 효과로써 브랜드 이미지가 긍정적으로 작용할 시 중소, 중견기업의 성장과 더불어 건강한 소비 순환이 이루어짐에 따라 경제성장의 원동력이 될 수 있으며, 나아가 OTT 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K-브랜드의 전문성, 인식, 이미지 제고에도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문화체육관광부(문체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콘진원)은 ‘2023년 관계부처 합동 한류마케팅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국내 기업의 간접광고(PPL) 노출을 추진하고 있다.
문체부와 콘진원의 이번 사업은 K-콘텐츠 내 K-푸드와 농수산, 뷰티, 소비재 등 한류 연관 산업 제품에 대한 간접광고 및 홍보콘텐츠 제작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K-콘텐츠의 경제적 파급 효과를 활용해 연관 산업의 동반성장과 해외 수출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에 잡포스트는 한류의 경제적 파급 효과를 통해 중소·중견기업의 성장 독려와 해외 판로 확대를 위해 관계부처 합동 한류마케팅에 관해 기획물 'Ad 4K'(Ad for K-브랜드)를 시리즈로 다뤄 조명해본다. [편집자주]
MBC 드라마 ‘열녀박씨 계약결혼뎐’(기획 장재훈 김성욱/연출 박상훈, 강채원/극본 고남정/제작 초록뱀미디어) 11회차가 지난 5일 방영됐다.
‘열녀박씨 계약결혼뎐’은 19세기 발칙한 욕망 유교걸 박연우(이세영 분)와 21세기 무감정 끝판왕 강태하(배인혁 분)의 금쪽같은 계약결혼 스토리를 담아낸 작품으로 동명의 네이버 웹소설·웹툰을 원작으로 두고 있다.
한양 제일의 원녀 박연우는 누군가에 의해 깊은 우물 속으로 집어던져지게 된다. 그대로 죽은 줄로만 알았던 연우는 200년 후의 조선에서 눈을 뜨게 되고, 홀로 새 조선에서 살아남기 위해 계약 결혼을 하게 되는 등 조선으로 되돌아가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유교걸의 모습을 담아냈다.
이날 방영된 11회차에서는 박연우(이세영 분)와 강태하(배인혁 분)이 사월(주현영 분)과 홍성표(조복래 분)에게 떡볶이를 대접하는 장면이 등장한다. 낮고 납작한 그릇과 함께 마치 제기를 연상시키는 다양한 그릇들이 정갈하게 세팅이 됐으며, 곧이어 태하가 떡볶이를 테이블에 올려놓으며 이야기를 꺼낸다.
태하는 “두 사람에게 할 얘기도 있고 우리 연우씨가 맛있는 것 해주고 싶다고 해서요”라고 말하자 사월과 성표는 조선으로 돌아가자는 이야기를 꺼낼까봐 걱정 어린 시선과 함께 묵묵부답으로 일관했다.
이어 연우는 “나랑 태하씨가 할 줄 아는 음식이 떡볶이밖에 없더라고. 미안”이라고 말하자 사월은 “아니에요. 그릇이 고급진 게 더 맛있어 보여요”라고 답하는 장면이 연출됐다.
해당 제품은 식탐쟁이그릇의 ‘발우 시리즈’ 제품이다.
제기를 모티브로 제작된 제품으로, 짙은 검은색의 흑토를 덧바르는 귀얄 기법을 사용한 작품이다.
그릇 표면의 자연스러운 결이 특징이며, 높은 굽의 제기를 모티브로 하여 대접하는 상차림에 사용하기에 최적이다. 또한 굽높이를 기물마다 달리하여 음식에 따라 자유롭게 플레이팅이 가능하다.
제품은 낮은 발우 세트와 둥근 발우 세트로 구성돼 있으며, 낮은 발우 세트는 ▲굽찬기 1p ▲플레이트 4p가 구성이며, 둥근 발우 세트는 ▲굽찬기 1p ▲플레이트 4p ▲뚜껑 1p로 구성돼있다.
대구 그릇 브랜드인 ‘식탐쟁이’는 식기를 탐하는 사람을 표현했다. 핸드메이드의 특성을 살리는 귀얄붓으로 표면을 장식하는 귀얄기법을 사용해 고급스러움을 높였으며, 고객과의 끊임없는 소통을 통해 보완 및 개선에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