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급 공무원, 9급 MZ에게 배운다"... 금천구, '리버스 멘토링' 진행
"4·5급 공무원, 9급 MZ에게 배운다"... 금천구, '리버스 멘토링' 진행
  • 성현주 기자
  • 승인 2024.01.30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버스 멘토링’ 시간에 후배 공무원이 국장들에게 태블릿 사용법을 전수하고 있다. (사진=금천구)
‘리버스 멘토링’ 시간에 후배 공무원이 국장들에게 태블릿 사용법을 전수하고 있다. (사진=금천구)

[잡포스트] 성현주 기자 = 금천구(구청장 유성훈)는 국장급 공무원(4급)과 과장급 공무원(5급) 등을 대상으로 ‘리버스 멘토링’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리버스 멘토링’이란 젊은 세대가 지도자가 되어 임원진을 가르쳐 젊은 감각과 가치관 등을 공유하는 역발상 소통방식이다. 세대 간의 다양성을 존중하는 문화와 수평적인 업무 환경을 조성해 업무 효율과 성과를 높일 수 있다.

구는 올해 행정혁신 과제 중 하나로 탄소배출을 절감할 목적으로 ‘종이 없는 회의’를 도입했다. 이에 구는 과장 이상의 간부들이 참여하는 주요 회의에서 회의자료를 종이에서 전자 문서로 대체했다. ‘종이 없는 회의’에 익숙하지 않은 간부 공무원을 위한 적응 교육으로 ‘리버스 멘토링’을 활용했다.

국·과장들은 태블릿 사용에 대한 알짜 정보를 후배 공무원으로부터 전수 받는다. 교육은 ▲ 태블릿 사용자 환경 및 화면 구성 등 사용법 ▲ 앱 사용 방법 및 전자펜 필기법 ▲ 회의 참여자 간 자료 공유 및 참조 방법 등으로 진행된다.

구청장과 부구청장도 예외는 아니다. 담당 주무관이 집무실로 찾아가서 구청장과 부구청장에게 태블릿 사용법을 전수했다.

구는 앞으도로 행정혁신을 위해 여러 분야에 ‘리버스 멘토링’을 확대하기로 했다. MZ세대 공무원이 참여하는 행정혁신 동아리를 통해 젊은세대의 경향을 반영하고 잘못된 관행을 줄여나갈 계획이다.

리버스 멘토링에 참여한 김예진 주무관(행정 9급)은 “입사한 지 몇 개월 되지 않아 늘 배울 게 많았는데, 국장님께 뭔가를 알려드릴 수 있다는 게 뿌듯하고 신기했다.” 소감을 밝혔다.

유성훈 금천구창장은 “단지 나이가 많다고 모든 것을 다 알 수 있는 시대는 이미 지난 지 오래다”라고 밝히며, “간부 공무원들이 MZ 세대 직원들과 소통하며 후배에게 배울 수 있는 문화가 정착돼야 행정도 혁신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