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영화사를 빛낸 명배우 ‘마츠다 유사쿠’의 귀환
일본 영화사를 빛낸 명배우 ‘마츠다 유사쿠’의 귀환
  • 구웅 기자
  • 승인 2024.02.08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화의전당, 2월 16일(금)부터 23일(금)까지 ‘마츠다 유사쿠 특별전’ 개최
일본의 전설적인 액션 배우 ‘마츠다 유사쿠’ 초기작 및 대표작 상영

[잡포스트] 구웅 기자=영화의전당(대표이사 김진해), 한국영상자료원(원장 김홍준)은 일본국제교류기금 서울문화센터(소장 가토 타케시)와 함께 오는 2월 16일(금)부터 2월 23일(금)까지 영화의전당(부산 해운대구 소재), 2월 13일(화)부터 2월 24일(토)까지 시네마테크KOFA(서울 상암동 소재)에서 ‘마츠다 유사쿠’의 작품 세계를 조명하는 ‘제12회 재팬 파운데이션 무비 페스티벌: 마츠다 유사쿠 특별전-야수는 죽어야 한다’를 개최한다.

마츠다 유사쿠의 초기작부터 대표작까지 총 9편(‘한국영상자료원’ 11편 상영)의 주요 작품을 한자리에서 만나는 귀중한 기회를 마련한다. 이번 마츠다 유사쿠 특별전을 통해 대중문화의 아이콘으로 수많은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에서 오마주 된 그의 개성 넘치는 영화 세계를 들여다보고, 빛나는 성취를 재조명한다.

마츠다 유사쿠 특별전 포스터 (사진제공/영화의전당 홍보마케팅팀)
마츠다 유사쿠 특별전 포스터 (사진제공/영화의전당 홍보마케팅팀)

‘마츠다 유사쿠’는 일본의 전설적인 액션 배우로 한 시절을 풍미한 마츠다 유사쿠(松田優作 / Yusaku Matsuda, 1949.9.21.~1989.11.6.)는 1970년대부터 1980년대에 걸쳐 영화와 TV 드라마에서 활발하게 활동했다.

1973년 TV 드라마 <태양을 향해 외쳐라>에서 형사 역으로 출연한 뒤, 같은 해 <늑대의 문장>으로 스크린에 데뷔하여 존재감을 드러낸다. 이후 다수의 액션 드라마에 출연하며 큰 키와 개성 넘치는 외모에 독특한 카스리마까지 더해져 자신만의 독보적인 캐릭터를 창조해 인기를 누리게 된다. 1979년부터는 그의 대표작인 TV 드라마 <탐정 이야기>에서 중절모를 쓰고 능청스러운 괴짜 탐정 쿠도 슌사쿠를 연기한다. 비슷한 시기 <인간의 증명>, 유희 시리즈 3부작(<가장 위험한 유희>, <살인유희>, <처형유희>), <야수는 죽어야 한다> 등 하드보일드 액션 영화에서 활약하며 당대 최고의 액션 스타의 자리를 굳건히 한다. 1980년대부터는 <가족 게임>, <폭풍의 언덕> 등으로 각종 영화제를 석권하며 연기력까지 인정받았고, 1989년 <블랙 레인>으로 할리우드까지 진출했으나 지병으로 생을 마감하면서 그의 유작이 되었다. 일본 영화사를 대표하는 남자 배우로 불리는 마츠다 유사쿠는 <카우보이 비밥>의 스파이크 스피겔, <원피스>의 아오키지 쿠잔 등 현재까지도 지속적으로 오마주되며 후대의 많은 사람들에게 지대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이번 ‘마츠다 유사쿠 특별전’에서는 총 9편(‘한국영상자료원’은 <블랙 레인>, <아지랑이좌> 포함 11편 상영)의 작품이 상영된다. 모리무라 세이치의 동명 소설을 영화화 한 작품으로, 마츠다 유사쿠의 지명도를 알린 <인간의 증명>, 킬러 역할로 마츠다 유사쿠의 인기를 결정적으로 높여준 유희 3부작 <가장 위험한 유희>, <살인유희>, <처형유희>, 신망이 두터운 대기업 직원이 자신의 야망을 이루기 위해 벌이는 이야기를 그린 <되살아나는 긴로>, 속을 알 수 없는 어둡고 섬뜩한 야수 역을 맡아 뛰어난 연기력을 선보인 <야수는 죽어야 한다>, 마츠다 유사쿠와 당대의 아이돌 스타 야쿠시마루 히로코와의 연기 호흡이 돋보인 <탐정이야기>, 요시다 기주 감독이 에밀리 브론테의 <폭풍의 언덕>을 영화화한 작품으로, 마츠다 유사쿠의 광기 어린 연기가 인상적인 <폭풍의 언덕>, 괴짜 가정교사로 코믹한 연기를 선보인 마츠다 유사쿠와 모리타 요시미츠 감독의 재기 넘치는 연출이 돋보인 <가족게임>을 상영한다. 이번 상영을 통해 마츠다 유사쿠의 진면목을 재발견할 수 있는 시간이 마련된다. 

특별히 영화의전당에서는 마츠다 유사쿠의 작품 세계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시네도슨트를 진행한다. 2월 17일(토) 12시40분 <가장 위험한 유희> 상영 후 김은정 영화평론가의 영화해설이 진행되고, 2월 18일(일) 14시에는 <인간의 증명>을 상영한 후, 허정식 영화 강사의 영화해설이 예정되어 있다.  

‘제12회 재팬파운데이션 무비페스티벌: 마츠다 유사쿠 특별전-야수는 죽어야 한다’는 영화의전당에서 2024년 2월 16일(금)부터 23일(금)까지 (2월 19일 상영없음.) 계속되며, 관람료는 일반 5,000원, 유료회원(프리미엄, 골드)는 무료로 진행된다.

상영 정보 및 상영시간표는 영화의전당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