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섬 관광 개발' 위해 시군과 머리 맞댄다
경남도 '섬 관광 개발' 위해 시군과 머리 맞댄다
  • 구웅 기자
  • 승인 2024.03.07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일 도청 서부청사에서 ‘섬 관광 개발 관계 시군 협력 회의’ 개최
남해안 섬의 특색과 체계적인 섬 관광 개발을 위한 방안 논의
경남도 섬 관광 개발 구상 및 계획 시‧군과 함께 추진
경남도는 6일 도청 서부청사에서 도내 남해안권 7개 시군과 ‘섬 관광개발 협력 회의’를 개최했다. (사진제공/경남도)
경남도는 6일 도청 서부청사에서 도내 남해안권 7개 시군과 ‘섬 관광개발 협력 회의’를 개최했다. (사진제공/경남도)

[잡포스트] 구웅 기자=경남도는 6일 도청 서부청사에서 도내 남해안권 창원·통영·사천·거제시, 고성·남해·하동군 7개 시군과 ‘섬 관광개발 협력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남해안 섬 관광을 신성장동력으로 삼아 경남을 국내외 K-관광의 중심지로 조성하기 위해 남해안권 시군과 함께 섬 관광개발 방향과 추진계획을 논의하고자 마련됐다.

경남도는 올해 1월에 섬 관광개발 계획 수립을 위해 시군과 사전협의를 하고, 2월에는 섬 관광 전문 연구기관인 한국섬진흥원과 경남관광재단, 경남연구원에 직접 방문해 자문했다.

경남도에는 유인섬 77개, 무인섬 475개 총 552개의 섬이 있으며, 우리나라에서 두 번째로 섬이 많은 지역이다. 전국 섬 개수는 3,383개 (유인섬 467개, 무인섬 2,916개)이다.

최근 섬 지역은 지속적인 인구 감소와 고령화로 인해 생활·체류 인구 확대가 필요하다. 섬 지역의 발전을 위해 다양한 사업들이 추진되고 있으나 현재까지는 섬 정주 여건 개선, 소득향상 위주의 사업을 하고 있다.

섬 관광 활성화와 지역경제발전을 위해서는 국내외 관광인구를 끌어당겨야 한다. 높은 접근성과 인프라를 갖춘 거점섬을 조성하는 한편 관광객이 며칠씩 머물다 가도록 다양한 체험·볼거리·먹거리가 가득한 관광 아이템을 개발해야 한다.

경남도는 섬 관광의 체계적인 개발추진을 위해 올해 상반기 시군과 함께 ‘경상남도 섬 관광개발 기본 구상 및 계획’을 수립해 관광거점 도서 개발 여건 분석, 핵심사업 개발 추진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안기진 남해안과장은 “경남의 섬 관광개발을 통해 지역소멸 극복과 지역관광 활성화에 밑거름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시군과 지속적인 협력을 이어가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