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영도고가교, 정밀안전진단 결과 발표... 종합등급 D등급, 보수·보강 착수
부산 영도고가교, 정밀안전진단 결과 발표... 종합등급 D등급, 보수·보강 착수
  • 한건우 기자
  • 승인 2024.03.20 1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치도 및 상세도면.(사진_부산시)
위치도 및 상세도면.(사진_부산시)

[잡포스트] 한건우 기자 = 부산시와 부산시설공단(이하 공단)은 영도고가교 정밀안전진단 용역 결과를 20일 밝혔다.

이번 정밀안전진단은 영도고가교 준공 이후 처음으로 실시됐으며, 시설물의 물리적․기능적 결함과 위험요인을 평가해 적절한 보수․보강 방안과 조치방안 등을 제시한다.

공단은 작년 5월부터 용역을 시작해 지난 6일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용역을 통해 영도고가교의 상태평가, 안전성평가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결과, 영도고가교의 종합등급은 '시설물안전법' 제16조에 따라 'D등급' 판정을 받았다.

상태평가는 B등급, 안전성평가는 D등급으로 평가됐다.

종합등급 D등급은 주요부재에 결함이 발생해 긴급한 보수․보강이 필요하며 사용 제한 여부를 결정해야 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안전성평가의 경우, 상부슬래브 일부 격벽부 캔틸레버 구간(갓길, 비상주차대)은 'D등급'이나, 그 외 부재는 'A등급'으로 평가돼 'D등급'으로 결정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교량 2.4㎞ 중 상부슬래브 일부 길어깨 10개소(6m×10개소=60m)를 제외한 나머지 전 구간은 A등급으로 평가됐다.

문제가 제기된 안전율 부족 구간의 구조물에서는 물리적 이상징후나 균열은 발생하지 않았으나, 구조해석 결과에 따라 추가보강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돼 현장 안전 상황을 지속적으로 추적 관찰 중이다.

‘D등급’을 받은 갓길 일부 구간은 교량 안전성 확보를 위해 교통안전시설물(PE드럼) 설치를 완료했다.

부산시는 시민의 안전을 위해 안전율 부족 구간에 대한 보수·보강작업을 조기에 착수했으며, 영도교가교 본선(1, 2차로)의 안전율은 이상없어 시민들은 평소와 같이 정상 주행 및 이용하면 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