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장원보청기 청각재활센터, 올바른 보청기 구입절차 및 착용 안내
안동장원보청기 청각재활센터, 올바른 보청기 구입절차 및 착용 안내
  • 노재성 기자
  • 승인 2021.04.19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잡포스트] 노재성 기자 = 현재 시중에 판매되는 100여개의 보청기 모델 중 나에게 맞는 보청기를 찾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보청기는 평생을 착용해야 하는 신체 일부와 같은 생계유지를 위한 필수품으로, 나에게 맞는 보청기를 착용하는 것이 중요하고, 전문가를 통하여 구입을 하는 것이 가장 올바른 착용 방법이다. 이에 청각학 박사이자 안동시 최초 유일한 청각학 외래교수인 안동 장원보청기 청각재활센터 이장원 원장은 올바른 보청기 구입절차와 착용에 대해 안내했다.

이장원 원장에 따르면 보청기 구입절차에서는 우선 청력 손실의 정도와 유형을 파악하기 위해 청력평가, 어음인지도 평가, 이명평가, 중이 기능 검사 등 다각적인 청력평가를 진행하는 것으로 시작한다고 전했다.

청력평가 검사 결과를 토대로 보청기의 출력과 형태가 결정되므로 청력 검사를 반드시 받아야 한다. 또한 청력검사 데이터를 통해 난청의 진행 상태를 꾸준히 파악할 수 있으며, 청력 평가 시 필히 전문 청능사를 통해 보정이 잘되어 있는 청력검사기를 이용하여 연령에 맞게 표준화된 도구를 이용하여 확인하여야 한다. 오히려 잘못된 청력평가를 통해 보청기 구입하여 사용할 경우 보청기 착용 실패 및 현 난청 상태의 악화를 불러올 수 있으므로 신중하고 정밀하게 검사가 이뤄져야 한다.

둘째, 전문가를 통하여 착용자의 난청 정도와 청력 손실 유형, 그리고 착용자의 needs, 사회 활동 등을 고려하여 보청기 유형과 모델을 결정하게 되는데, 보청기 상담 시 보청기를 이용하여 직접 시험 착용 진행 후 보청기를 통한 효과를 테스트할 수 있다. 셋째, 착용자의 귀에 맞게 맞춤 제작되는 것으로 귓본 채취가 필요하다. 귓속형 보청기뿐만 아니라 귀걸이형 보청기도 귀꽂이가 필요하며 착용자의 귓본을 필수 채취하여야 한다.

넷째, 청각재활센터의 자체 검수 시스템을 통하여 제작된 보청기를 철처히 검수한 후 보청기 성능 평가를 거쳐, 착용자의 청력에 맞춰 적합을 하게 된다. 첫 적합은 보청기 작용 성공과 실패에 큰 부분을 차지하므로 착용자의 환경에 가장 적합하도록 보청기를 적합한 뒤, 보청기 착용방법, 관리 및 사용방법, 적응방법 등에 대한 전반적인 교육이 이뤄진다. 또한, 보청기 착용 전, 후의 효과를 측정함으로써 보청기를 통해 편안한 청취가 가능해졌는지를 평가한다.

마지막으로, 보청기는 구입하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보청기 및 청력 관리를 위해 꾸준한 재활 훈련이 필요하다. 실패 없는 보청기 착용을 위해서 무엇보다 중요한 부분은 적응 기간에 따른 보청기 재적합이다.

사진설명 : 장원보청기 청각재활센터의 청각학 박사 이장원 원장
사진설명 : 장원보청기 청각재활센터의 청각학 박사 이장원 원장

이렇듯 성공적인 보청기를 구입하기 위해선 다양한 검사와 정확한 검사가 필요한데, 비전문가를 통하여 단순 구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보청기 구매 소비자들의 피해사례와 대외적 인식이 좋지 않으며, 보청기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도 상당하다는 것이 이장원 원장의 설명이다.

또한, 전국 보청기 센터로 등록되어있는 곳은 대략 3천4백여 개 정도 되지만 실상 청각학 전공자가 근무하는 곳은 그리 많지 않으며, 그 중 청각학 박사학위를 수료한 전문가는 더욱 줄어든다. ‘청능사’는 아직 국가자격이 도입되지 못해 전공자가 아닌 비전공자를 통한 구매율이 높은 것이 현실이라는 점도 전했다.

이장원 원장은 “잘못된 보청기를 제작한 난청환자들이 상당한데, 듣는 것은 사람에게 있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결코 유사 자격증 혹은 허위 자격을 가진 이들에게 맡겨서는 안되며 어떤 브랜드의 제품을 구매할지 고민하기보다는 누구에게 하느냐가 훨씬 중요하다”며 “누구든지 의료기기 판매업을 등록 및 신고만 하면 보청기 판매가 가능하지만, 현재 시중에 판매되는 보청기 모델 중 나에게 꼭 맞는 보청기 찾기란 쉽지 않기에 꼭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장원 원장은 현재 경북 안동시 대안로에 위치한 ‘장원보청기 청각재활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중으로, 이장원 원장을 비롯하여 청각학 석/박사, 전문청능사, 청능사, 언어치료사 등이 모여 있다. 모두 난청을 해결하기 위해 2~16년 간 전문 교육과정을 이수하였으며, 지역센터 가운데 전 세계 모든 보청기 브랜드를 취급하는 유일한 센터라는 것이 이 원장의 설명이다. 안동 외에도 영주 등 전국 각지에 방문하고 있어 매년 30% 이상 방문자 증가 추세에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