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포스트] 전진홍 기자 = 사회복지에 대한 국가 정책이 쏟아지면서 사회복지사 처우개선과 일자리가 증가 중이고, 미래 유망 직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사회복지사로 활동하기 위해선 일반적으로 고용보험 가입된 직장인, 기간제, 일용직 근로자, 육아휴직자, 자영업자 등 다양한 직업군에서 준비가 가능하다.
한국토픽교육센터 토픽코리아 국민내일배움카드에서는 사회복지사1급, 주택관리사, 직업상담사2급 국가자격증 시험일정 준비를 위해 7월 14일에 재직자 국비지원교육으로 개강한다고 밝혔다.
이번 과정은 NCS기반 고용노동부 직업훈련으로 HRD-Net의 근로자 훈련과정에 등록되어 있는 과정이며 비대면교육으로 진행한다. 직장인은 고용보험에 가입된 자로서 고용노동부HRD-Net 또는 고용센터를 방문하여 재직자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아 신청하면 된다.
토픽코리아 관계자는 “전문대학에서 사회복지관련 교과목을 이수한 경우에는 한국사회복지사협회에서 인정한 실무 경력 1년 이상이 필요하다.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을 취득하면 지역아동센터, 청소년지원센터, 사회복지관, 사회복지전담공무원, 보건관련기관 등에서 사회복지사로써 활동할 수 있다”고 말했다.
토픽코리아에 따르면 주택관리사는 국가전문자격증인 주택관리사(보)시험에 합격한 후 대통령이 정하는 주택관리 실무경력 그밖에 주택관련 경력을 갖춘 자로서 시·도지사로부터 주택관리사의 자격증을 발급받는 자를 말한다. 자격증을 취득하면, 공동주택 및 아파트 관리소장, 아파트 관리실 행정관리자, 대형건물 관리사무소, 공공건물관리책임자, 공동주택 창업 및 간부 등에서 활동할 수 있다.
토픽코리아 관계자는 “주택관리사를 수강하는 지원자들에 한해 수험서 제공 이벤트를 진행한다. 민법, 회계원리, 시설개론, 총4권(이론서 3권, 입문서 1권) 1과목 수강 시 12만원 상당의 교재를 6만원 제공 (50% 할인), 2과목 이상 동시수강시 4권 모두 무료로 제공한다. 또한, 도서출판 참에서 발간한 2021년 상반기 세종도서 교양부분 선정 ‘트렌드 베트남 2020’ 단행본을 선착순으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직업을 구하는 구직자와 인재를 구하는 기업을 연결해 적성에 맞는 직업을 찾아주고 국가경쟁력 향상에 기여하는 전문직이 바로 직업상담사이다. 직업상담사 2급은 1차 필기시험의 경우 직업상담학, 직업심리학, 직업정보론, 노동시장론, 노동관계법규 총 5과목을 평가하며 2차 실기시험은 직업상담실무를 평가하고 있다. 직업상담사 2급 국가자격시험의 자세한 내용은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 큐넷(Q-NET)에서 확인 가능하다고 관계자는 전했다.
주식회사 한국토픽교육센터 토픽코리아는 서울시교육청 산하 동작관악교육지원청 원격평생교육시설인가를 필한 교육전문기업으로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큐넷) 자격증 양성과정을 온라인교육사이트를 통해 국비교육을 한다. 자세한 안내와 수강방법은 토픽코리아 인재개발교육원 홈페이지 및 전화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