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권익위, 전년도 소득 건강보험료 산정·부과 국민에게 적극 안내해야
국민권익위, 전년도 소득 건강보험료 산정·부과 국민에게 적극 안내해야
  • 노충근 기자
  • 승인 2022.07.06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보험료 산정․부과, 피부양자 자격 인정 위한 소득 자료 반영 시기 안내하도록 건강보험공단에 의견표명
국민권익위원회
국민권익위원회

[잡포스트] 노충근 기자 =전년도 소득으로 건강보험료가 산정․부과되고 피부양자 자격 여부가 결정된다는 사실을 국민에게 적극 안내해야 한다는 판단이 나왔다.

6일 국민권익위 건강보험의료 산정․부과 및 피부양자 자격 인정을 위한 소득 자료 반영 시기를 국민에게 적극 안내하도록 건강보험공단에 의견표명 했다.

ㄱ씨는 퇴직 시점에 공단으로부터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에 관한 안내를 받았으나 퇴직 후 합산소득이 피부양자 소득요건인 연 3,400만 원을 넘을 것으로 예상해 피부양자 신고를 하지 않았다.

이후 ㄱ씨는 피부양자 자격 여부가 전년도 소득으로 결정된다는 점과 이에 따라 2021년 퇴직 당시 2020년도 합산소득이 3,400만 원 이하에 해당해 피부양자가 될 수 있었다는 사실을 알았다.

이에 ㄱ씨는 “공단이 피부양자 자격 여부를 결정하는 소득 자료 반영 시기를 안내하지 않아 피부양자 신고를 하지 못했고 납부하지 않아도 될 건강보험료를 납부했다.”며 국민권익위에 고충민원을 제기했다.

국민권익위의 조사 결과, 공단은 매년 11월 국세청,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제공받은 전년도 소득 자료를 반영해 건강보험료를 산정·부과하고 피보험자 자격 여부를 결정했다.

그러나 국민이 이 같은 소득 자료 반영 시기를 당연히 알고 있어야 하는데도 공단이 안내를 소홀히 하고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

이에 국민권익위는 건강보험료 산정․부과 및 피부양자 자격 인정을 위한 소득 자료 반영 시기를 우편, 문자, 누리집 등에 안내할 것을 공단에 의견표명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