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포스트] 김민수 기자 = 올해부터 소방공무원 채용 후보자들의 서류 제출 부담이 크게 줄어든다.

소방청은 지난 17일 소방공무원 임용령 시행규칙 개정안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소방공무원 채용 후보자들은 등록 시 제출해야 하는 서류를 기존보다 간소화할 수 있게 됐다.
기존에는 최종학력증명서, 자격증 사본, 경력증명서, 채용신체검사서, 신원진술서, 사진 등 모든 서류를 각 2부씩 제출해야 했으며, 신원진술서는 3통, 사진은 5장이 필요했다. 그러나 이번 개정으로 신원진술서는 2통, 사진은 3장으로 줄어들며, 나머지 서류는 각 1부씩만 제출하면 된다.
소방청은 "행정기관에서 필요한 경우 사본을 생성할 수 있기 때문에 중복 제출을 요구하는 것은 불필요한 행정 부담이라는 지적이 있어 이를 개선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개정안은 올해 채용되는 소방공무원부터 적용되며, 제출서류 간소화를 통해 채용 후보자들의 불편을 줄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잡포스트(JOB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