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교검 '무료수강', 전국 문화센터 및 베이비시터 취업돕는 비대면 심리상담사자격증
한교검 '무료수강', 전국 문화센터 및 베이비시터 취업돕는 비대면 심리상담사자격증
  • 전진홍 기자
  • 승인 2021.06.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미지출처=클립아트코리아
이미지출처=클립아트코리아

[잡포스트] 전진홍 기자 = 한국교육검정원(한교검)에서 교육관련 교사 및 상담원 취업을 돕기 위한 심리상담사자격증(등록번호2017-005487)포함하여 50여 종의 자격증을 무료로 제공한다고 전했다.

이번 무료수강 이벤트는 교육비 부담으로 그동안 도전하지 못했던 스펙업과 자기계발을 국비지원 혜택 없이도 무료로 수강할 수 있게끔 제공되고 있다. 언제 어디서든 장소 제약 없이 수강할 수 있도록 온라인 강의형태로 제공 중이다.

‘무료수강 신청방법’은 한교검 홈페이지 접속 후 회원가입 시 추천인 코드란에 ‘무료수강’만 작성하면 된다. 홈페이지를 통해 쉽고 빠르게 신청할 수 있어 시간적 여유가 없는 직장인, 이직준비자, 육아맘, 대디에게 효율성이 높은 편이다.

현재 제공중인 모든 자격증은 한국직업능력연구원에 정식 등록된 자격과정으로 취업 준비 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정식 기재 가능하다. 또한, 모든 자격증은 교육원 내에서 자체적으로 발급되고 있어 시험 성적 60점만 넘기면 택배로 발급이 이뤄진다. 스펙업과 자기계발이 급한 이들에게 유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중 심리상담사자격증과 아동심리자격증, 방과후지도사과정이 떠오르고 있다. 심리상담사자격증은 상담심리학, 심리학개론, 이상심리학 3과정으로 분류되며 인간 내면에 있는 갈등과 고민들을 해결할 수 있도록 전문적인 상담 기술을 제공하는 양성과정으로 진행되며, 아동심리상담사(등록번호2018-003317)는 아동들의 정신건강과 정서장애 등 적응력을 키우고 아동발달과 학습지도를 해줌으로써 건전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이 담긴 커리큘럼으로 진행된다.

약 5주간 진행되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은 특별한 부적응 문제를 보이지 않더라도 진로탐색과 에방 목적으로 찾게되는 직종으로 유망 자격증 중 하나다. 취업 준비 시 정년이 불안하다면 이를 참고해도 좋다. 인간 심리는 인공지능과 로봇이 대체할 수 없는 영역으로 인간만이 해결할 수 있어 향후 10년간 일자리 전망 또한 밝다.

수강대상은 재활기관, 상담센터 임직원 및 사회복지사 등 업무역량강화 목적으로 취득가능하며 자녀 양육에 도움을 받고자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을 취득하는 학부모들도 늘고 있다. 또한, 유아 교육관련 강사와 문화센터 취업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국비지원, 학력조건 등 제약이 없으므로 심리상담 이론에 관심만 있다면 누구나 취득할 수 있다.

자격증 취득 후엔 유아교육관련 교사 및 임직원, 프리랜서, 영유아 시설 관련 운영 시에도 역량을 펼칠 수 있다. 또한, 현재 업무역량을 키우고자 하는 모든 이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다.

함께 취득할 시 도움이 되는 아동들에게 영어 학습을 코칭하는 주니어영어코칭지도사(등록번호2019-002933), 요리로 키우는 오감발달 과정 아동요리지도사(등록번호2017-002063), 분노조절 상담을 제공하는 분노조절상담지도사(등록번호2017-005468), 폭력으로부터 아동을 보호하고 건강한 사회적응을 돕는 아동폭력예방상담사(등록번호2018-003792)등 무료로 제공 중이다.

아동폭력예방상담사 역시 사회복지학 관련학과 전공자 및 재학생들에게 주목받고 있으며 지역아동센터 교사 및 방과 후 교사 도전 시에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최근 학교를 마친 후 보호자가 부재한 학령기 아동들이 늘고 있어 이에 맞춰 방과후지도사(등록번호2017-004616)과정도 함께 제공 중이다.

방과후지도사과정은 일과시간 동안 자녀 양육기능과 돌봄기능을 대행하고 적절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학교생활과 가정 및 지역사회 적응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양성과정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기획해 아동이 안전하고 전문화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다. 프랜차이즈 교육원 창업과 홈스쿨 창업까지 이어질 수 있어 활용도가 높다.

현재 전국 방과후지도사 취업정보센터도 함께 운영하고 있어 무료자격증 취득 후 연계까지 이어질 수 있어 취업준비생, 경력단절여성, 퇴직을 앞둔 중장년층들에게 최적화되어 있다. 연관지어 볼 수 있는 자격증으로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1급(등록번호2018-003791)과정도 있다.

무료수강 자격증과는 별도로 한국교육검정원은 법정의무교육과 산업안전 보건교육 온라인 원격기관으로 지정되어 활발히 활동 중이다. 법정의무교육은 공공기관, 중소기업, 병의원 등 1년에 1번 필수로 이수해야 할 의무교육을 말한다. 이를 어길 시 과태료 처분을 받을 수 있다.

한편 한국교육검정원은 민간자격증 표시의무사항에 대해 공지하고 있다. 공지사항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