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리스타학과 취업특화시스템 운영, 식음료 업계가 원하는 인재양성
바리스타학과 취업특화시스템 운영, 식음료 업계가 원하는 인재양성
  • 전진홍 기자
  • 승인 2022.09.29 2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출처 = 한국호텔관광전문실용학교

[잡포스트] 전진홍 기자 = 최근 바리스타학과 과정, 와인소믈리에학과 과정을 통해 커피부터 와인, 칵테일, 전통주 등 식음료 산업 전반에 거쳐 전문 인재들이 육성되고 있다.

바리스타학교 한국호텔관광전문실용학교(이하 한호전) 바리스타학과 취업특화시스템이 학생들 사이에서 주목받고 있으며, 학교에서는 전문대수시모집 기간에 2023학년도 신입생을 모집하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바리스타학과 학생들은 로스팅, 브루잉, 커핑·스티밍, 라떼아트, 메뉴창작, 매장운영, 에스프레소 커피머신 케어, 커피 7대 영역으로 나눠 실습을 중심으로 하는 전문가교육 커리큘럼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과목에 맞춘 전공별 실습실이 구비되어 있고, 식음료 업계에서 장기간 현장경력을 쌓은 전문가 교수진들을 통해 식음료 기업이 원하는 인재를 배출하고 있다.

학교 관계자는 “커리큘럼 내 기본적인 교육들뿐만 아니라 바리스타학과 학생들의 취업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전문교육을 통해 실질적인 스펙을 쌓고 있다”며 “방학을 이용해 한호전과 MOU가 체결된 특급호텔, 레스토랑, 프랜차이즈 등 다양한 곳으로 인턴십 경험을 통해 실무경험과 현장의 트렌드 및 현장감을 익히게 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자격증 준비반을 운영해 국내 및 국제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하고, 교수님의 지도아래 대회 준비반, 동아리를 통해 국내외 대회에 참가해 많은 경험과 입상 이력을 쌓아 취업 스펙을 향상시키고 있다”고 전했다.

사진출처 = 한국호텔관광전문실용학교

바리스타학교 한호전은 국내 특급호텔부터 레스토랑, 외식 프랜차이즈 업체 등 400여개의 산학협력체와 함께 교내 취업박람회를 매년 개최하고 있다. 취업박람회를 통해 커피바리스타학과, 와인소믈리에학과 학생들이 학교에서 면접을 보고 조기취업 할 수 있도록 취업의 활로를 펼치고 있다. 또한 성공적인 취업을 위해 취업코칭, 자소서 작성교육, 1,2차 모의면접, 이미지 메이킹, 면접 메이크업 등 취업 지원과 관련된 특강과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어 학생들 사이에서 만족도가 크다고 밝혔다.

한호전 관계자는 “‘한호전 입학이 곧 취업’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한호전 바리스타학과 학생들의 취업률이 상당히 높다”며 “실제 업계에 즉시 투입될 수 있는 실무교육을 받은 학생들이 현장에서 빠른 적응력과 실력을 갖추고 있어 업계에서도 한호전 바리스타학과 학생들을 선호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타 바리스타대학교와 달리, 한호전은 로스팅·추출 실습실, 커피추출 실습실, 에스프레소 머신 실습실, 카페 메뉴 실습실, 칵테일 실습실, 와인소믈리에 실습실, 카페경영 실습실 등을 별도로 구비하고 있다. 바리스타·와인소믈리에학과 학생들의 수업에 전문성을 확대하고 차후 취업 시 현장에서 필요한 실무능력에 초점을 맞춰 식음료 전문가로 성장시키는데 힘쓰고 있다.

현재 2023학년도 신입생모집을 위한 원서접수를 진행하고 있는 바리스타학교 한호전은 홈페이지를 통해 원서접수가 가능하다. 호텔제과제빵학과정, 베이커리·카페경영과정, 호텔디저트공예과정, 커피바리스타학과, 와인소믈리에학과정 과정 등으로 계열이 구성되어 있으며 지원 자격은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또는 이에 준하는 학력을 갖춘 자라면 지원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