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성대학교 한디원, 미용학전공이 디자인마케팅 교육 고집하는 이유
한성대학교 한디원, 미용학전공이 디자인마케팅 교육 고집하는 이유
  • 김경은 기자
  • 승인 2022.10.28 1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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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연계과정, 한성대 뷰티매니지먼트학과 3학년 편입
‘2022 월드 바디페인팅 페스티벌’ 1위 수상
정비비 학생(좌), 오경헌 교수(우).(사진제공/한성대 부설 디자인아트교육원)
정비비 학생(좌), 오경헌 교수(우).(사진제공/한성대 부설 디자인아트교육원)

[잡포스트] 김경은 기자 =  한성대학교 부설 디자인아트교육원(총장 이창원) 미용학전공은 기업연계수업을 바탕으로 ‘2+2본교연계과정’을 운영하고 있다고 28일 밝혔다.

학교 측에 따르면 한성대학교 부설 디자인아트교육원(이하 한디원)에서 2년간 재학 후 한성대학교 뷰티매니지먼트학과(계약학과) 3학년으로 편입학하는 과정이다.

뷰티매니지먼트학과는 계약학과로 운영되기 때문에 산업체 재직기간 동안 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고, 한성대학교 뷰티매니지먼트학과 졸업장도 함께 취득할 수 있다.

오경헌 한디원 미용학전공 교수는 “최근 한디원 미용학과정 2학년 정비비 학생은 오스트리아에서 개최된 ‘2022 월드 바디페인팅 페스티벌 브러쉬・스폰지 부문’에서 1위를 수상했다”고 전했다.

이 행사는 1998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으며 50개국 이상 국가에서 온 바디페인팅 참가자들이 12개 부문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였다. 현재 정비비 학생은 미용 관련 직장에서 실무 경력을 쌓고 있으며, 한디원에서 디자인과 마케팅을 함께 배우고 있다.

한디원 ‘2+2본교연계과정’에 대해 미용학전공 오경헌 교수를 만나봤다.

대학들이 미용학과를 운영하고 있다. 한디원 미용학전공의 장점과 차이점은 무엇인가

대학에서 운영하는 미용학과정은 2년 혹은 4년간 학위를 취득한 후 취업하게 된다. 대학에서 진행하는 수업은 주로 미용이론과 실습으로 운영하기 때문에 취업 경력을 쌓는 것이 늦어지게 된다.

한디원 ‘2+2본교연계과정’은 4년 동안 한성대학교 뷰티매니지먼트학과 졸업장과 3년의 현장 경력을 쌓고, 디자인과 마케팅교육을 통해 미용과 연관된 다양한 산업체로 재취업과 창업이 가능하다. 한디원 ‘2+2본교연계과정’ 커리큘럼은 미용 실무수업과 더불어 디자인아트웍(포토샵, 일러스트, 영상제작 및 편집)과 뷰티비즈니스마케팅(SNS마케팅, 라이브커머스, 온라인플랫폼), 경영, 특허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미용샵 뿐만 아니라 화장품, 미디어 및 디자인, 온라인플랫폼 등 기업으로 취업이 지원되고 개인 브랜딩을 통해 창업할 수 있다.

현재 운영하는 산학협력 프로그램은 무엇인가. 디자인마케팅을 교육하는 이유는

뷰티 산업에서 미용 기술은 기본이 되는 시대다. 고객에게 제공하는 미용 기술,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발전시켜야 한다. 하지만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미용 기술만으로 고객을 유치하는 것이 쉽지 않다. 신규 고객을 유치하기 위한 SNS, 마케팅 활동은 자신의 미용기술을 브랜딩하고 가치 있게 할 것이다. 이를 위해 미용기술뿐만 아니라 디자인, 마케팅능력은 필수이며, 현장에서나 뷰티관련 회사 혹은 대기업에서도 중요한 구인능력으로 바라보고 있다. 한디원은 미용기술 뿐만 아니라 뷰티포토샵, 뷰티미디어, 뷰티비즈니스마케팅이라는 분야를 학습해 동일한 조건의 학생보다 경쟁력 있는 인재로 키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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