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세탁서비스 '청춘세탁' 비대면 로봇 세탁시스템 시범운영
스마트 세탁서비스 '청춘세탁' 비대면 로봇 세탁시스템 시범운영
  • 김홍일 기자
  • 승인 2020.09.15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드라이 클리닝 대체 솔루션으로 친환경 워터클리닝 세탁공법 도입

[잡포스트] 김홍일 기자 = O2O 친환경 세탁서비스를 지향하는 스타트업 기업 청춘세탁(대표 이기태)이 세탁관리 자동화 시스템 관련 특허등록을 마치고, 24시간 비대면 로봇 자동화 세탁(Robotic Process Automation, RPA)서비스와 워터클리닝 공법을 도입한 친환경 스마트 세탁소를 선보였다.

청춘세탁 RPA서비스는 365일 24시간 언제든 무인 키오스크를 통해 로봇이 세탁물을 자동으로 입·출고할 수 있으며, 1일 약 1,000명의 고객이 세탁물을 출고 가능하고, 입고는 무제한 가능하다고 전했다.

청춘세탁은 현재 서비스 개발 성공 후 전주 에코시티 본점에서 올해 4월부터 시범운영 중이다.

청춘세탁 전주에코점 (사진_청춘세탁)
청춘세탁 전주에코점 (사진_청춘세탁)

현대인의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해 365일 24시간 운영, 일반 생활 빨래부터 특수 세탁(드라이 의류), 운동화 및 고가의 명품브랜드 세탁까지 언제든지 세탁물을 RPA 세탁시스템으로 고객이 언제든 맡기고 찾을 수 있다는 장점을 기자고 있다.

친환경 워터클리닝 세탁 공법을 도입한 또한 그 특징이다. 용매를 기름으로 사용하는 일반 세탁 서비스의 드라이클리닝과 달리, 오직 100%물과 자체 연구소에서 제작한 친환경 특수 세제를 활용한다. 물을 용매로 사용해 친환경적이면서도 드라이클리닝 이상의 품질을 자랑한다는 설명이다.

무인 컨베이어 세탁함 (사진_청춘세탁)
무인 컨베이어 세탁함 (사진_청춘세탁)

청춘세탁에 따르면, 워터클리닝은 서비스 출시 후 현재까지 5개월간 약 8,000여벌이상 세탁을 했으나, 사고율은 단 0.1%에 그쳤다고 전했다. 

매장 내 서비스는 대면 접수도 가능하다. 마치 오픈 키친처럼 세탁장인이 세탁하는 전 공정을 직접 볼 수 있는 공간인 '오픈세탁존', 365일 24시간 세탁물을 맡기고 찾기가 가능한 로봇 무인 세탁 서비스 '청춘세탁박스', 셀프로 자유롭게 이용한 동전 빨래방으로, 대행 서비스도 함께 제공하는 '코인존'까지 크게 세 가지로 구분된다.

청춘세탁은 편리성 외에도 세탁의 본질인 세제 역시 친환경제품을 자체 개발과 생산을 통해 품질을 향상시켰다는 평가이다. 해당 세제는 독일 피부 과학 연구소 더마테스트(Dermatest)의 피부 저자극 테스트에서도 최고 등급인 엑설런트 등급을 획득, 그 안전성을 인정받았다고 전했다. 

(사진_청춘세탁)
(사진_청춘세탁)

청춘세탁은 지난해 2018년 대비 1,250%의 매출 성장률을 기록하며, 올해 안으로 로봇 무인설비와 워터클리닝 공법기능이 고도화된 친환경 자동화 세탁시스템 2.0을 출시할 계획이다.

이기태 청춘세탁 대표는 "대학교 기숙사 세탁물 대행부터 7년간의 세탁현장 및 시장 경험을 거친 노하우를 바탕으로 간편하면서도 워터클리닝 같은 친환경적인 공법을 지속적으로 개발하며 세탁업계에 기술혁신을 불러일으킬 것"이라며, "대한민국 세탁의 표준이 될 수 있도록 간편하고 안전한 세탁의 본질을 지켜나가는 청춘세탁이 되겠다"고 각오를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