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B포커스] 대한민국의 말산업 현재와 미래, '피엔에스팜' 남형석 대표를 만나다
[JOB포커스] 대한민국의 말산업 현재와 미래, '피엔에스팜' 남형석 대표를 만나다
  • 김홍일 기자
  • 승인 2020.09.25 1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잡포스트] 김홍일 기자 = 연간 3조 4천억 원 규모(2018년 기준)로 국가 경제에 기여하고 약 2만여명 이상의 취업과 일자리 창출에 이바지하는 대한민국의 말산업. 향후 미래의 먹거리로도 각광을 받는 말산업의 현재주소와 미래를 알아보기 위해 피앤에스팜의 남형석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나눠 보았다.

Q.1 먼저 인터뷰 감사합니다. 독자들에게 다소 생소할 수도 있기 때문에 PNS팜의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네 안녕하세요. 피엔에스팜은 대한민국의 말산업육성을 위해 경주마 및 번식마를 위주로 말의 생산 및 육성을 목적으로 2017년 2월에 설립된 농업회사 법인입니다.

용인시 처인구 백암면 가창로 24번길 28 일대에 1만여평의 부지에 자리잡고 있으며 현재 전문적 기술인력 및 시설 장비를 갖추고75두의 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재 제주도를 제외 내륙에서는 큰 규모의 목장이라 자부하는 곳 입니다.

'피엔에스팜' 남형석 대표
'피엔에스팜' 남형석 대표

Q.2 보통 말산업 하면 대다수의 독자분들께도 선뜻 익숙하지 않은 산업분야인데요. 말산업을 이어오시면서 힘든점은 없었는지.

현재 말산업의 정책들이 승마장 기준으로 정책이 수립되어 상대적으로 목장이 소외되어 있는 실정입니다. 말산업 정책을 보면 목장이 주 지원대상인 듯 하나 실질적으로는 승마장이 대부분의 지원대상이 되어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현실입니다.

말산업에서도 가장 중요한, 그리고 기초적인 번식마 생산기술의 발전에 앞장서야 하는데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는 현실이라 안타까운 마음이 매번 드는건 사실입니다. 부끄럽지만 피엔에스팜 역시 4년차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적자를 면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마방 등 시설확충에 많은 자금이 소요되고 있으나 정부의 지원은 아직까지도 하나도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에요. 더군다나 말산업은 전문서적이나 정보가 부족하여 다른 가축사육에 비해 많은 어려운 점들이 많습니다. 때문에 현재까지로서는 정부정책 개선에 기대하며 최선을 다해보고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Q.3 저희가 잘 몰랐던 이면의 모습이 있었네요. 정부 정책 개선방향이 참 중요할 것 같은데 그럼 말산업 육성정책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계시나요.

네 그렇습니다. 저희는 정부의 말산업 육성법에 전적으로 의존합니다. KRA, 농림부, 용인 말산업 특구법 등의 정책에 맞추어 나아갈 수 밖에 없는 현실입니다.

말산업은 축산업에 속하지 못하기 때문에 도움을 충분히 받지 못하거든요. 그 때문에 말산업 육성법에 의거한 특별법에 의존하여 도움 받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생산육성에 대한 표준이 정립되지 않아 많은 시행착오 속에서 업을 진행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부에서도 말산업육성법 적용을 세밀하게 관찰하고 지원하는 시행령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Q.4 국내·외 할 것 없이 코로나19로 인해 대부분의 산업이 위기인건 사실인데 말산업 분야는 피해가 어떤가요.

중단과 승용마 판매시장이 위축되어 수 년간 노력해온 말생산과 육성의 연속성이 위협받고 있다고 말씀드릴수 있겠습니다. 사업자체에 있어 유지가 매우 힘든데요. 가장 먼저 마사회의 경마가 이뤄지지 않고 있으니, 경주마 훈련과 경주마 번식에 대해서도 준비가 이뤄지기 어려운 상황이죠. 코로나19의 위기가 말 농가들에게도 덮쳐 지금 사업장 안팎으로 매우 난감한 상황입니다.

피엔에스팜 내부 훈련장 모습
피엔에스팜 내부 훈련장 모습

Q.5 일단은 모두가 그러하듯 하루빨리 코로나 사태가 종식되길 희망하겠습니다. 그렇다면 앞으로를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대표님이 희망하는 대한민국의 말산업은.

네. 흔히들 말을 떠올리면 제주도를 연상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으실 겁니다. 하지만 내륙 역시 제주도에 비해 말산업에 유리한 면도 많습니다.

생산과 육성이 되어야 하는 말산업에서 전문 인력 육성이 부족하다보니, 내륙의 풍부한 인력을 활용하여 육성시키는 것 또한 중요한 시각이라고 생각합니다.

말산업은 회전율이 낮아 부가가치를 창출하는데 최소 수년이 소요되어 투자와 지속성이라는 어려움이 있거든요. 때문에 말산업을 주관하는 정부 부처와 지자체의 적극적인 협조가 있었으면 하는 절실한 바램을 전합니다.

피엔에스팜 시설안내
피엔에스팜 시설안내

Q.6 네 모쪼록 많은 관계자 분들의 관심과 협조가 있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그럼 PNS팜의 향후계획을 들어보고 인터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저희 피엔에스팜은 내륙에서 승용마와 경주마의 생산 및 육성을 하는 국내유일의 목장입니다.

국산마 품질이 수입 마필보다 품질이 떨어져 활성화되지 못하는 것은 사실이기 때문에 국가 및 지자체 차원에서 우수한 마필이 생산 유통될 수 있게끔 절실한 도움이 필요합니다.

전세계 말산업의 국가경쟁력을 위해서도 꼭 필요합니다. 이제까지 유럽의 승용마와 미국에서의 경주마 등 해외 도입에만 의존 해왔던 국내 말 산업업계에 변화를 시도하는 목장으로 많은 업체들이 당사에 대해 변화에 대한 것을 주목하고 있습니다.

수입 마필만이 상품으로 통용되는 시장을 우리나라의 기술과 인력으로 자체 생산하여 소비되는 말산업의 터전을 마련하는 것이 피엔에스팜의 목표입니다.

포기하지 않고 결실을 맺을 때까지 정진할테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