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의집 운영정상화 추진위, "제보자 기관카드 무단사용 등 각종 위법행위 자행"
나눔의집 운영정상화 추진위, "제보자 기관카드 무단사용 등 각종 위법행위 자행"
  • 김홍일
  • 승인 2020.10.08 2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복지법인 대한불교조계종 나눔의집 운영 정상화를 위한 추진위원회가 기자회견을 가지고 있다. (사진_김홍일 기자)

[잡포스트] 김홍일 기자 = 8일 오후 사회복지법인 대한불교조계종 나눔의집 운영 정상화를 위한 추진위원회(이하 나눔의집 추진위)는 경기 광주시 퇴촌면 소재 나눔의집 앞에서 내부고발 직원들의 위법 및 부정행위에 대한 기자회견을 가졌다.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이 거주하는 쉼터 나눔의 집은 직원들이 내부고발을 통해 회계문제와 인권침해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내부 고발직원들이 기관 카드 무단 사용을 비롯해 각종 위법 행위를 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김성원 나눔의집 추진위원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내부고발직원의 기관 카드 무단사용 ▷나눔의집 내부고발신고 직원 관련 고소 고발 현황 ▷간호조무사의 수상한 ‘힐링카드’ 지출 ▷유가족과 내부고발 직원과의 ‘폭력치상’건 ▷경기도청 노인복지과와 광주시청 노인장애인과 담당 직무 유기를 주장했다.

김성원 위원장은 “내부고발 직원이 기본적인 업무절차를 거치지 않고 기관카드를 무단으로 사용하며 증빙자료를 제출하지 않았다”며, “지난 9월 29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역사관 소속 김00 직원이 코로나 19 준수 공문 문서 손괴로 고소되어 ‘수사 결과문서 손괴 죄’로 수원지방검찰청 성남지원에 기소의견으로 송치 예정”이라고 고발현황을 전했다.

김성원 나눔의집 운영 정상화를 위한 추진위원회 추진위원장 (사진_김홍일 기자)

또 김 위원장은 “약국 등에서 사용 가능한 비급여 형태의 의료비로 지출되는 ‘힐링카드’에서 할머니가 지출했다고 보기 어려운 고액의 수상한 내역이 발견됐다”며, “지난 2018년 12월 11일 할머니 세분의 힐링카드로 동일한 시간대에 약 1천만원 정도가 지출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유가족과 내부고발 직원과의 폭력 치사 건에 대해서는 “지난 5일 유가족인 두분이 어머니 납골당(나눔의집 납골당) 앞에서 절을 하고 있는 과정에서 나눔의집 역사관 직원인 마리오 츠카사외 직원 1명이 와서 피켓을 들고 사진을 찍었다”며, “이를 제지하는 과정에서 유족의 배를 밀고 휴대폰으로 폭행해 팔 어깨 등에 부상을 입고 병원에 입원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폭행에 대해 항의하려 하자 1층 생활관에서 신고 직원 6명이 몰려와 그중 한 직원이 실랑이 도중 유가족을 밀어 팔과 다리에 부상을 입었다”고 피력했다.

김성원 위원장은 “사회복지법인과 사회복지시설은 관할 지도 감독기관에서 매년 2회 이상 지도점검 및 감사를 실시해야한다”며, “경기도와 광주시는 현재까지 20년간 한 차례도 실시가 없었으며 법인고 시설에 책임을 전가하는 상황은 감독기관의 직무유기”라고 지적했다.

우용호 나눔의집 원장 (사진_김홍일 기자)
우용호 나눔의집 원장 (사진_김홍일 기자)

우용호 나눔의집 원장은 “우리 신임 관리자들은 현재까지 부족한 운영과 우려하는 제반사항에 대해 겸허히 받아들이고 앞으로 뼈아픈 각성과 노력으로 바로잡고 거듭나려한다”고 전하며, ▷법인과 시설의 투명한 운영을 위해 법인과 시설의 운영을 분리하고 외부감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할 것 ▷관련법을 철저히 준수하고 전문인력배치와 산하 기관 기관장 책임제 운영제를 실시하여 사회적 신뢰를 회복할 것 ▷조직운영과 노무관리에 만전을 기할 것 ▷나눔의집 설립 정신에 기분을 둔 정체성 회복과 어르신들의 복지향상, 그리고 존엄성 회복에 노력을 다할 것 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최근까지 나눔의 집은 직원들이 내부고발을 통해 회계 문제와 할머니들의 인권침해 문제를 제기하며 논란이 됐다. 경기도는 민관합동조사단까지 꾸려 지난 7월 행정과 시설 운영, 회계, 인권, 역사적 가치 등 4개 반을 꾸려 나눔의 집 운영법인과 시설 등을 조사했으며, 조사 결과 2015년부터 2019년까지 약 88억 원의 후원금을 모았지만 나눔의 집에 보낸 금액은 2억 원에 불과했다는 점이 드러났다. 민관합동조사단은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최종 조사보고서를 도에 제출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