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정보] 스마트라식, 시기 상관없는 이유? '빠른 회복기간'
[의학정보] 스마트라식, 시기 상관없는 이유? '빠른 회복기간'
  • 김진호 기자
  • 승인 2024.02.26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잡포스트] 김진호 기자 = 최근 근시, 난시와 같은 굴절 이상을 개선하기 위한 수술 중 하나로 주목받는 스마트라식은 빠른 회복력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스마트라식은 회복 기간이 약 5~6시간으로 매우 짧으며 수술 다음날부터는 가벼운 세안, 화장, 운동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설 연휴가 끝났고 방학이 끝나가는 시점에도 불구하고 스마트라식의 수요가 여전히 높은 것은 이러한 회복력 때문이다.

스마트라식은 5세대 장비인 아토스를 사용한다. 아토스 레이저는 4MHz의 빠른 속도를 갖췄으며, 사용하는 열에너지의 수준이 75Nj로 매우 낮다는 것이 장점이다. 또한 7차원 안구추적 장치를 갖춰 눈동자의 떨림을 보정할 수 있으며, 안구 회축을 보정하여 난시를 섬세하게 교정하는 기술도 적용돼 있다.

이러한 기술력을 갖춘 아토스는 각막을 2mm만 미세하게 절개하여 각막에 존재하는 신경들의 손상을 낮출 수 있다. 기존의 수술법과는 다르게 각막 실질 조각을 생성할 때 사이드컷 없이 매끄럽게 생성하게 되는데, 각막 실질 조각의 양 끝(사이드)이 얇고 넓게 제작되어 잔여 각막 두께를 더욱 보존할 수 있게 된다. 넓은 면적의 광학부로 빛 번짐이 감소되는 것도 기대할 수 있다.

이처럼 절개 부위가 아주 작고, 각막 상피 안쪽의 실질 조각만을 제거해 표면의 시신경을 거의 훼손하지 않기 때문에 수술 이후 시력 퇴행, 안구건조증과 같은 부작용을 경험하게 될 확률이 낮다. 각막이 외부에 노출되지 않아 감염이나 손상도를 줄일 수 있어 통증 또한 줄였다.

정상준 부산 밝은봄안과 대표원장은 "최근 빠른 회복기간, 안정성을 갖춘 스마트라식이 다양한 직군에서 선호되고 있다"며 "근시, 난시 개선을 위해 수술을 고려하는 분이라면 적합한 장비를 갖추고 임상경험이 충분한 안과전문의가 있는 부산 안과를 선택해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내 눈에 맞는 성공적인 수술을 위해서는 환자 눈 상태를 꼼꼼하게 체크해보고 개인별 눈 상태에 맞는 수술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만큼 안과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수술 프로그램 결정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린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