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은행제 학위수여식 개최, 다양한 전공 편리한 학위취득... 온라인수업 가능
학점은행제 학위수여식 개최, 다양한 전공 편리한 학위취득... 온라인수업 가능
  • 김경은 기자
  • 승인 2024.02.29 1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공 자유롭게 선택 2·4년제 학위취득
한사평, 경영학·심리학·아동학 등 다양한 전공 개설
(사진제공/한국사이버평생교육원)
(사진제공/한국사이버평생교육원)

[잡포스트] 김경은 기자 = 지난 2월24일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2023년 학점은행제·독학학위제 온라인 학위수여식’이 유튜브를 통해 개최됐다.

학점은행제·독학학위제 온라인 학위수여식은 학점은행제와 독학학위제 학위 취득자를 대상으로 우수 학습 사례를 소개하고 성과를 격려하기 위한 행사다. 실시간 참여자와 함께 성황리에 진행된 이번 온라인 학위수여식에는 1만8776명에게 학사학위, 1만5455명에게 전문학사 학위가 수여됐다.

1997년 시작돼 현재까지 총 230만 여명의 학습자가 등록한 학점은행제는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에 의거해 다양한 형태의 학습과 자격을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하고, 학점이 누적돼 일정 기준을 충족하면 학위취득이 가능하다. 궁극적으로 열린 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국가평생교육제도다.

한 교육 전문가는 “학점은행제에서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는 가장 흔한 방법으로는 관련 평생교육기관에서 개설한 과목을 이수하는 것이 있으며,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면 누구나 제한 없이 학점은행제 이용이 가능하다”고 전했다.

학점은행제 원격교육기관인 한국사이버평생교육원(이하 한사평)은 경영학, 심리학, 사회복지학, 아동학, 청소년학, 안전공학, 교양과목 등 다양한 전공의 2·4년제 학위취득 과정을 개설하고 있으며, ▲사회복지사2급 ▲보육교사2급 ▲평생교육사2급 ▲청소년지도사 ▲장애영유아보육교사 등 각종 자격증 취득 과정도 함께 운영 중이다.

한사평 관계자는 “학점은행제를 통한 학위취득 과정은 일반 대학 대비 학비가 저렴하고 체계적인 학습설계를 통해 기간을 단축해 보다 빠른 학위취득도 가능하다”며 “특히 한사평 같은 원격교육기관에서는 PC 및 스마트폰을 통해 온라인수업으로 학습을 진행할 수 있어 더욱 편리하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에 학위를 취득한 모든 분들께 진심 어린 축하의 말씀을 드린다”며 “본 교육원은 앞으로도 더욱 우수한 교육컨텐츠와 학습서비스로 학습자님들의 목표 달성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며 다음 학위수여식의 주인공은 여러분이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한사평은 3월 5일(화) 개강반과 3월 19일(화) 개강반을 개설하고 수강생을 모집 중이다. 수강 신청은 각 개강일 하루 전 3월 4일(월)과 3월 18일(월) 밤 12시까지 각 선착순으로 진행되며, 강좌별 정원이 모두 채워질 경우 마감일 전 조기 마감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 2000년 법인 설립 후 2004년 교육부 학점은행제 원격수업과정 최초 평가인정(5개 시범기관), 2014년 교육부장관 표창, 2012년~2022년 대한민국교육브랜드대상 성인이러닝 부문 11년 연속 수상 등 여러 성과를 이뤄 온 한사평은 28만 명의 누적 회원을 보유 중이다. 수강 신청 등 관련 문의는 한사평 공식 홈페이지 또는 전화문의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